뷰페이지

김효재마저… 靑, 檢소환 방침에 당혹

김효재마저… 靑, 檢소환 방침에 당혹

입력 2012-01-13 00:00
업데이트 2012-01-13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 봉투’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조만간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을 소환하기로 하자 청와대는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내곡동 사저 파문에 이어 최근 친·인척 측근 비리가 잇따라 터진 상황에서 청와대 수석이 검찰조사를 받는다는 사실만으로도 임기 말 정권의 도덕성에 치명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 신분이라 해도 김 수석이 검찰 조사를 받게 되면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에 이어 이명박 정권에서 두 번째로 검찰조사를 받는 수석비서관이 된다. 이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청와대 확대비서관회의에서 “우리 정부는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다. 돈 안 받는 선거를 통해 탄생한 특성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는 정반대의 길로 치닫고 있는 셈이다.

김 수석은 그러나 연루사실 자체를 전면 부인했다.

고승덕 의원이 돈 봉투를 돌려준 다음 날 전화를 한 당사자가 김 수석이었다는 고 의원의 검찰 진술과 관련, 김 수석은 “그런 사람(고 의원)과는 말을 섞지 않는다. 전화통화를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그러나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의장 선거캠프의 상황실장을 맡고 있던 김 수석에게 보고하지도 않고 일개 비서가 돈 봉투를 돌렸다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선거캠프에서 총괄본부장이나 상황실장이 모든 상황을 다 파악할 수는 없으며, 윗선으로부터 직접 지시를 받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01-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