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보수 삭제’ 정강 개정안에 반발 증폭

與 ‘보수 삭제’ 정강 개정안에 반발 증폭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근혜)의 정강ㆍ정책 개정 초안에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보수’ 용어가 빠지자 당내에서 다시 반대론이 터져나오고 있다.

진보ㆍ보수라는 이분법적 시각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어려운데다 정강ㆍ정책의 내용이 보수적 가치들을 지키고 있는만큼 ‘보수’라는 용어 하나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개정 취지에도 불구하고 당내에서는 “보수 표현의 삭제가 보수정당이라는 정체성의 근간을 뒤흔든다”는 반대가 만만치 않다.

홍준표 전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뭔 보따리장수들이 들어와 주인들을 다 휘젓고 다니느냐?”라며 비대위를 직접 겨냥했다.

친박(친박근혜) 진영의 최경환 의원은 “한나라당은 역사가 오래된 정당이고 그런 보수의 가치를 보고 모인 당원들도 많은 만큼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와 함께 당원들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전여옥 의원은 “한나라당이 보수 정당이라는 것이 부끄러운 게 아니고 그동안 보수의 본분을 지키지 못한 게 문제”라며 “사람으로 치면 척추를 빼 연체동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쇄신파 정두언 의원도 트위터를 통해 “사람이 문제지 정강정책이 무슨 문제냐. (보수표현 삭제는) 웃기는 짓”이라면서 “정강정책을 바꾸는 것에 반대한다”고 가세했다.

조전혁 의원도 트위터 글에서 “‘보수’하면 ‘꼴통’이 연상돼 정강 정책에서 보수라는 단어를 뺀다고? 붕어빵에 앙꼬가 잘 쉰다고 앙꼬 빼자는 격”이라며 “문제는 쉰 앙꼬를 쓰지 않는 것이지 붕어빵에서 앙꼬를 뺄 일은 아닌 듯”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실제로 보수 표현이 삭제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대위 차원에서 삭제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하더라도 정강ㆍ정책의 확정은 800명의 당원이 중심이 되는 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정강정책개정 소위의 권영진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수 삭제를 비롯해 어떤 내용을 넣고 빼고는 오늘 결론나기 힘들다”며 “일단 오늘 소위에서 보수 표현 부분은 제외하고 나머지를 논의하자고 먼저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4일에도 김종인 비대위원은 언론 인터뷰 등에서 “스스로 ‘나는 보수다’라고 찍는 정당은 오늘날 변화하는 세계에서 존재가 불가능하다”며 보수 표현의 삭제 필요성을 언급했지만, 비대위는 당내 반발이 따르자 결론을 유보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