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의 한나라 재창당 불가피론 급속 확산

위기의 한나라 재창당 불가피론 급속 확산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체 후 신당 vs 당명개정..”집단적 책임회피” 반대론도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으로 비틀거리는 한나라당 내에서 재창당 불가피론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검찰의 수사로 ‘금권선거’의 양태가 드러날 경우, 현재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도 극복할 수 없을만큼 위기가 커지고 나아가 4ㆍ11 총선을 치르기조차 어려울 정도의 파장이 올 수 있으므로 ‘재창당’으로 미리 탈출구를 찾자는 것이다.

주로 쇄신파와 친이(친이명박)계가 재창당을 주장하고 있으나 방법과 관련해서는 당 해체 후 신당 창당이냐, 아니면 당명을 바꾸고 정강ㆍ정책을 손질하는 수준에 머물 것이냐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친이계인 안형환 의원은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은 창당 이래 최악의 위기”라며 “당의 기본 틀을 깨지 않고서는 국민의 거부감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재창당을 주장했다.

안 의원은 “당이 5층짜리 노후 아파트라면 부수고 재건축을 해야 한다. 다음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이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경필 정두언 의원 등 일부 쇄신파도 전날 가진 회동에서 당을 해체하고 재창당을 해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재창당을 넘어서는 쇄신’을 약속했지만 이번 돈봉투 파문으로 과거 ‘차떼기 정당’의 망령이 되살아난 상황에서 비대위의 쇄신안으로는 민심이반을 수습할 수 없다는 인식을 이들은 공유하고 있다.

친이계 핵심 의원은 “인적쇄신 차원에서 공천기준 몇가지 제시해서 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계에서는 재창당의 불가피성에 공감하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으나 당을 해체한 이후 신당을 창당하는 방식에는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수도권의 한 친박 의원은 “당명 변경에는 동의한다. 한나라당 이름으로는 안 된다”면서도 “그러나 한나라당을 해체하자는 것은 새로운 분열의 씨앗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총선을 석 달 앞둔 상황에서 당을 해산하면 국고보조금 등에서 수백억원대의 금전적 손실을 보게 된다는 현실적인 장애물도 있다.

돈봉투 사건이 수사받는 와중에서 재창당을 모색한다면 당의 집단적인 책임회피로 비칠 수 있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원희룡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비대위 출범 전, 돈봉투 사건 전에는 재창당 작업 과정에서 과거 경선행태를 단절할 수 있었지만 관련 사건 조사와 책임을 통한 이해할만한 매듭지음이 없는 상태에서 재창당은 집단적인 책임모면 수단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원 의원은 “지금 시점의 재창당론은 진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당내 선거자금 문제가 터진 상황에서 집단적인 자기고해를 하거나 과거 정당행태에서 자유롭다고 인증되지 않은 사람들이 당명을 바꿔 헤쳐모여 한다고 새로운 당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