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바일투표 오류 소동… 민주 곤혹

모바일투표 오류 소동… 민주 곤혹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신사 차이 고려안해 시스템 혼란

민주통합당이 당 대표 경선을 위해 야심 차게 도입한 모바일 투표가 시작과 동시에 한바탕 오류 소동을 겪었다. 민주당은 즉각 모바일 투표 중대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오류 발생으로 투표를 못한 선거인단 495명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투표 기회를 다시 부여했다. 전날 발생한 오류는 10일 대부분 복구됐지만 모바일 투표로 전당대회 흥행몰이를 하던 민주당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모바일 투표는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를 통한 문자메시지, 자동응답시스템(ARS) 방식으로 이뤄진다. 문자메시지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하고 9명의 후보 중 2명을 선택하면 투표가 완료되는 방식이지만 첫 투표가 실시된 9일에는 중대 오류로 투표를 하지 못한 선거인단이 속출했다.

우선 본인 인증 작업부터가 쉽지 않았다. 선거인단이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한 뒤 인증 신청을 해도 투표 서버와 통신을 주고받는 ‘세션타임’이 짧아 정상 처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항의가 잇따랐다. 일반 휴대전화에서는 2명의 후보를 선택했는데도 확인창에 동일한 후보 1명을 중복 선택한 것으로 나타나는 문제도 발생했다. 일부 통신사의 경우 규격에 맞지 않는 브라우저를 휴대전화에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일반 휴대전화의 왑(WAP)페이지 규격에 맞춰 투표 시스템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후보 9명의 이름과 사진이 한 화면에 모두 보이지 않는 문제도 발생했다. 일반 휴대전화의 경우 버튼 키로 화면을 아래위로 움직여야 후보 9명을 모두 볼 수 있었고, 스마트폰도 액정 크기가 작으면 끝 번호 후보는 한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이 때문에 8번 박지원, 9번 김부겸 후보는 결과적으로 불이익을 받았다.

민주당은 “사전에 충분한 테스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오류가 발생해 사과드린다.”며 “오류 없이 안정된 투표 시스템을 운영해 투표 참여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투표는 오는 14일까지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뤄지며, 이 기간 내에 문자메시지 3회, ARS전화 2회가 발송된다. 모바일 투표를 신청했어도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가 아니면 선거인단 명부에서 제외돼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한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1-1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