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80% 당내경선-20% 전략공천 결정

한나라, 80% 당내경선-20% 전략공천 결정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나라당은 9일 4ㆍ11 총선을 앞두고 전체 지역구 후보자의 80%를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 방식의 당내 경선으로, 20%를 전략 공천으로 결정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공천 원칙을 정했다고 황영철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원칙에 따르면 한나라당이 245개 전체 지역구에 후보자를 낼 경우 80%인 196개 지역구에서 오픈프라이머리 방식으로 후보자를 선발하고, 49개 지역구에서만 전략 공천을 하게 된다.

오픈프라이머리는 당원ㆍ대의원이 아닌 일반 유권자인 국민이 당내 경선에 참여, 후보자를 선발토록 하는 제도다.

지난해 한나라당 공천개혁특위는 ‘80% 오픈프라이머리, 20% 전략공천’을 기본 틀로 하는 공천개혁안과 함께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마련한 바 있다.

한나라당은 오픈프라이머리가 제대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여야 합의에 의한 공직선거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날 원내대표 간 접촉을 시작으로 민주통합당과의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나라당이 지난해 마련한 선거법 개정안은 ▲경선 업무를 선관위에 위탁하는 동시에 경선 비용을 국가가 부담하도록 하고 ▲체육관이 아닌 투표소 투표로 경선을 진행하며 ▲‘역(逆)선택’ 방지를 위해 각 정당이 같은 날 경선을 실시토록 하는 것 등을 내용으로 한다.

다만 법 개정에 대한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책임당원, 일반당원, 일반 선거인단 등에 각각 일정 비율의 투표권을 부여하는 ‘제한적 국민경선제’도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전략공천의 경우에는 호남을 비롯한 당 취약지역과 함께 서울 강남벨트 및 일부 영남권 등 이른바 ‘한나라당 텃밭’에서 이뤄질 전망이다.

한 비대위원은 “오늘(9일)은 전체적인 틀만 확정했을 뿐 구체적인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비대위는 현 비례대표 의원을 한나라당 강세지역에 공천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정했다. 비례대표 의원 자체가 한차례 특혜였던 만큼 ‘이중 특혜’를 부여하지 않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나아가 비례대표 의원 중 전국적 지명도가 있는 의원의 경우에는 ‘열세 지역구’에서 나서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는 또 사회관계망 서비스인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국민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의원별 SNS 활동을 평가하는 ‘SNS 역량지수’를 개발, 공천심사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당내 경선이 이뤄질 경우 여성 정치신인에게 20%의 가산점을 부여키로 했다.

즉 여성 정치신인에게 문호를 확대하기 위해 당내 경선에 앞서 이뤄질 이른바 ‘후보자 자격 심사’ 과정에서 여성 정치신인을 배려하는 방안이 내부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비대위원은 이번 공천 과정에서 도입이 검토됐던 모바일 투표에 대해서는 “직접 선거원칙 위배를 비롯한 기술적 문제 등으로 이번에는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