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구태정치 단절’ 칼날 휘두른다

박근혜 ‘구태정치 단절’ 칼날 휘두른다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봉투’ 계기로 초강경 쇄신의지 피력대국민 사과와 특검ㆍ국정조사 선제적 제안 가능성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9일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계기로 ‘초강경’ 쇄신 의지를 밝혔다.

당으로서는 악재이지만, 유야무야 덮지 않고 ‘구태 정치’를 완전히 뿌리뽑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박 비대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모두발언을 통해 “한나라당이 나아갈 길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면서 “이번 사건을 구태 정치와 과거의 잘못된 정치 관행과 단절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앞에 한점 의혹없이 철저히 밝힐 것이고, 앞으로도 과거의 잘못된 부분이 나오더라도 털고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박 비대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가능성이 거론된다. 그도 이날 “사과할 일이 있으면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언급했다.

또 이번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고 판단될 경우, 특검 수사나 국정조사를 선제적으로 제안함으로써 진실 규명의 의지를 피력할 수 있을 거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2008년 전당대회 외에도 돈이 오간 의혹이 제기되는 2010년 전당대회나 2008년 총선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 대해 당내 윤리위원회나 별도의 진상조사 기구를 만들어 과거 ‘구태 정치’에 대해 스스로 칼을 들이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과정에서 박희태 국회의장을 포함한 현 정부의 전직 당 대표들에게까지 ‘구태정치 단절’의 칼날을 들이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이와 함께 강력한 인적 쇄신도 예상된다. 이번 사건과 관련된 인사는 당내 정치적 입지와 계파를 불문하고 ‘구태 정치’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는 얘기다.

수도권의 한 친박 의원이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어느 정도의 근거를 갖고 소환하는 인물은 누구건 간에 공천에서 일단 배제시켜야 한다”면서 “당사자는 최구식 의원이 ‘디도스 의혹’ 당시 그랬던 것처럼 당을 위해 탈당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은 이같은 기류의 일단을 보여준다.

박 비대위원장은 그러나 ‘재창당’ 주장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이다. 이날도 “반드시 재창당을 뛰어넘은 쇄신을 이뤄서 국민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재창당이 공론화하면 전당대회 실시 및 ‘새 지도부’ 구성 주장이 나올 가능성이 큰데, 이렇게 되면 그렇지 않아도 시간이 촉박한 비대위의 쇄신 작업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