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패닉… “이대론 총선 못치른다”

한나라 패닉… “이대론 총선 못치른다”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이계 위축 속 반격 모색..계파갈등 도화선되나

한나라당을 패닉에 몰아넣은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은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고승덕 의원이 전날 진술을 토대로 검찰 수사는 본격화할 전망이며, 당사자로 지목된 박희태 국회의장에 대한 조사는 물론 이번 사건에 직ㆍ간접적으로 연루된 당 인사들의 줄소환은 불가피해 보인다.

고 의원이 받았다는 ‘돈 봉투 300만원’에 대해서만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전당대회 돈 선거’ 의혹 전반에 대해 검찰의 칼날이 향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 관측이다.

지난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측 인사가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돌리도록 지시했다는 설이 있고, 300만원 돈 봉투를 비단 고 의원만 받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도 적지 않다.

우선 박희태 후보를 친이(친이명박)계가 집중 지원했다는 점에서 친이계를 대상으로 조사가 예상된다.

동시에 검찰 수사는 2008년뿐 아니라 2008년 비례대표 공천과 2010년 전당대회에도 초점이 맞춰질 수 있다.

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갈릴리교회 목사와 조전혁 의원이 각각 “비례대표 공천도 돈과 관련이 있다는 소문이 있다”, “2010년 전대에서 1천만원 돈 봉투를 뿌린 후보도 있었다고 한다”고 주장한 데 따른 것이다.

실제 검찰은 이에 대한 수사 의뢰 여부를 한나라당에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루머’를 토대로 수사 의뢰를 하는 게 맞지 않다는 게 한나라당의 판단이나, 검찰로서는 수사 여지를 남겨놓은 것이다.

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한나라당 ‘돈 선거 관행’ 전체가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한나라당 의원들로서는 총선 대열을 정비하는 대신 ‘돈 선거’의 여파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하는 상황이다.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총선 치르기 더 힘들어졌다”며 “인터넷 공간에서 그렇지 않아도 부패한 당으로 인식돼 있는데 더욱 썩은 당이 됐다”고 꼬집었다.

다른 서울지역 의원은 “수도권 의원들은 패닉 상태”로 “이대로는 총선을 치를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의원들은 삼삼오오 모여 당의 진로와 수습책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계파갈등 ‘도화선’ 되나 = 지난 2008년 전대에서 박희태 후보가 친이계 지원으로 당 대표에 올랐다는 점에서 친이계 전체가 곤경에 처한 모양새다.

박 후보 측이 친이계인 고승덕 의원에게 300만원이 든 봉투를 건넸다는 점에서 다른 친이계 의원들도 돈을 받았을 개연성이 있고, 역으로 일부 친이 인사가 돈 봉투를 돌렸다는 추론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일부 비대위원 중심으로 제기된 ‘MB정부 핵심 용퇴론’과 맞물려 친이계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다. 고강도 인적 쇄신을 예고한 ‘박근혜 비대위’가 첫 쇄신 대상으로 친이계를 지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친이계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벌써부터 친이계 내부에서는 ‘친이 전체를 도매금으로 넘기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고, 집단행동 가능성도 점쳐진다.

한 수도권 친이계 의원은 “돈 봉투를 친이계 전체 문제로 몰아가는 분위기인데, 말도 안 된다”며 “누구든 이번 사건을 친이계의 문제로 몰고 갈 경우 우리로서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영남권 친이계 의원은 “친이계의 줄소환이 아닐 수도 있다”며 “친이계가 친이 후보를 지원한 것은 당연한 일이므로 오히려 계파의 경계선에 있던 사람들에게 거래 제의가 가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범친이계이자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잠재적 경쟁자인 정몽준ㆍ홍준표 전 대표와 김문수 경기지사가 전날 전격 회동, ‘특정 세력의 독주’ 가능성을 거론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들은 회동에서 “한 세력ㆍ계파가 독점적으로 당을 지배ㆍ운영하면서 경쟁세력을 몰아내고 가지치기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위기감이 고조된 친이계가 ‘정몽준-홍준표-김문수 연대’를 중심으로 재규합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렇게 될 경우 ‘박근혜 비대위’와의 정면 충돌도 불거질 수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