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봉투 쇼크에 속수무책…與 비대위 특단대책 모색

돈봉투 쇼크에 속수무책…與 비대위 특단대책 모색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과거 잘못 다 털겠다..쇄신 멈추는 일 결코 없어”인적쇄신 놓고 계파대립 꿈틀..재창당 논란도 가열

한나라당의 2008년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으로 한나라당이 탈출구가 안보이는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

특히 돈봉투 제공 후 당선된 당대표가 박희태 국회의장으로 지목되면서 입법부의 수장이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는 초유의 사태 앞에 당 전체가 속수무책이다.

이미지 확대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해 “구태 정치, 그리고 과거의 잘못된 정치 관행과 단절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해 “구태 정치, 그리고 과거의 잘못된 정치 관행과 단절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 내부에서는 3개월 뒤로 임박한 4ㆍ11총선을 ‘부패정당’ 이미지로 과연 치를 수 있겠느냐는 위기감이 증폭되면서, 현재의 쇄신 드라이브를 뛰어넘는 특단의 위기수습책이 요구되고 있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비대위 전체회의에서 이번 돈봉투 파문에 대해 “구태정치, 그리고 과거의 잘못된 정치 관행과 단절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며 “국민 앞에 한 점 의혹없이 철저히 밝힐 것이고 앞으로 과거의 잘못된 부분이 나오더라도 다 털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특히 “이번 일로 인해 발목잡혀 우리의 쇄신을 멈추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반드시 재창당을 뛰어넘는 쇄신을 이뤄내 국민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검찰의 수사가 확대되면서 돈봉투 수수와 연루된 의원들이 줄소환되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대 총선의 공천이 임박한 시점에서 의원들은 인적쇄신과 관련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계파갈등이 재연될 소지도 배제할 수 없다.

한 수도권 의원은 “검찰이 수사를 신속하게 해야 한다”며 “불구속 기소할 대상, 검찰이 어느 정도 근거를 갖고 소환하는 경우는 공천에서 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이계의 한 의원은 “돈봉투 파문을 친이계 전체 문제로 몰아가는데 말이 되느냐. 왜 친이계 전체를 매도하려 하는가”라며 “만약 당에서 그런 식으로 나가면 우리도 가만있지 않겠다”고 말했다.

야당은 박 의장의 즉각사퇴를 요구하고 나섰으나, 당 지도부는 아직 검찰 수사를 통해 연루가 드러나지는 않았으므로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당의 향후 진로는 금명간 소집되는 의원총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당을 해산하고 다시 창당하는 ‘재창당론’이 유력하게 부상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 일각에서도 정강.정책이나 당명을 바꾸는 수준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다만 비대위가 재창당을 심도있게 검토하지는 않는데다 친이(친이명박)계가 검찰의 칼날 앞에 숨죽이고 있어 동력이 모아지지는 않는 단계다.

한 쇄신파 의원은 “재창당을 한다면 누구랑 같이 하겠는가. 재창당도 실체적 진실이 밝혀져야 가능하다”며 현 시점에서는 가능성이 낮다는 반응을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