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빅3’, ‘따로따로’…주도권 경쟁 가속화

민주 ‘빅3’, ‘따로따로’…주도권 경쟁 가속화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지도부내 분열 양상이 심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무상복지 문제를 놓고 파열음이 갈수록 커지면서 일부 최고위원들의 ‘마이웨이’도 가속화하는 흐름이다.

 먼저 무상복지 정책 발표로 촉발된 증세 논란을 둘러싸고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 최고위원이 정면충돌하고 있다.

 손 대표가 연일 ‘증세 없는 복지’를 강조하고 있지만 부유세 신설 카드를 꺼내든 정 최고위원은 “복지는 돈이다”는 논리를 내세워 제동을 걸고 있다.

 무상복지 정책의 컨트롤타워격인 ‘보편적 복지 특위’ 위원장 인선을 놓고는 정동영 최고위원과 정세균 최고위원간 전선이 형성됐다.

 애초 별도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지 않은 정세균 최고위원이 후보로 거론됐으나 복지 특위 설치안을 처음 제안했던 정동영 최고위원이 이 자리에 의지를 보이면서 인선 작업이 열흘 가까이 제자리 걸음하고 있다.

 이러한 충돌은 집단지도체제 도입에 따라 어느정도 예고돼 온 것으로,차기 대권 경쟁을 앞두고 입지를 넓히려는 ‘빅3’의 주도권 경쟁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처럼 일부 최고위원이 독자행보에 속도를 내면서 손학규 대표의 전국 순회 일정에 맞춰 매주 2차례씩 지방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 때마다 무더기 불참사태도 빚어지고 있다.

 실제 26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정동영 정세균 최고위원 등이 외부 일정을 이유로 불참하면서 전체 최고위원 9명 중 손 대표와 이인영 김영춘 조배숙 최고위원 등 4명이 참석하는데 그쳤다.

 정동영 최고위원의 경우 지역 현안인 전주 버스 파업 관련 일정과 복지 관련 외부 강연 등으로 3주째 지역 최고위원회의에는 불참했다.

 지도부 일각에서 농반진반으로 “성원미달일 경우 사무총장도 최고위원 정원으로 간주하는 규정이라도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소리가 나올 정도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손 대표의 구심점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당 핵심인사는 “주요 이슈에 대한 내부 논쟁은 당이 건강하다는 반증”이라며 “어차피 지방 최고위의 경우 모두 참석할 수는 없는 노릇이고,주요 현안별로 비공개 간담회를 통해 충분히 조율하기 때문에 문제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