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접 나설 생각 없지만 개헌은 소신”

“직접 나설 생각 없지만 개헌은 소신”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당국자가 전하는 MB 의중

“개헌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은 분명하다. 후보 시절이나 지난해 8·15 경축사를 보나 모두 일맥상통한다. 원칙적으로 새로운 시대가 됐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 헌법을 바꿔야 할 점이 있지 않느냐 하는 필요성은 대통령도 오랜 시간 고심하고 있다. 다만 청와대가 직접 나설 생각은 없고, 국회가 결정할 문제라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李대통령 “복지, 필요한 사람에게 집중을”  이명박(오른쪽)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복지가 누구에게나 혜택이 되기보다는 복지가 필요한 사람에게 집중되도록 하는 ‘맞춤식 복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명국기자 daunso@seoul.co.kr
李대통령 “복지, 필요한 사람에게 집중을”

이명박(오른쪽)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복지가 누구에게나 혜택이 되기보다는 복지가 필요한 사람에게 집중되도록 하는 ‘맞춤식 복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명국기자 daunso@seoul.co.kr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5일 개헌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입장을 이렇게 정리했다. 청와대가 개입할 사안이 아니며, 국회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판에 박힌 ‘정답’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그러나 최근 청와대의 분위기는 이 같은 ‘원론’보다는 한 발짝 더 나간 분위기다. 이 대통령이 지난 23일 한나라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개헌 문제를 다시 꺼내 들면서 청와대발(發) ‘개헌론’에 불이 붙는 형국이다. 임기 말기에 이탈 조짐이 예상되는 친이계(친이명박계) 결속을 다지기 위한 포석으로도 읽히지만, 야당은 물론 한나라당 내에서조차 대립하고 있는 사안이라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다. 시기도 좋지 않다. 연말 이후 물가 폭등, 구제역 확산 등으로 민심이 악화된 상황이라 ‘개헌론’이 추동력을 얻기는 더욱 어려워 보인다. 권력구조 개편을 염두에 둔 정치권 안팎의 해석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개헌 논의가 세종시 수정안 논란과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 대통령도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다고 전한다. 세종시 수정안 문제가 공식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 무산됐듯이 개헌 문제 역시 여야가 합의해 18대 국회에서 논의하겠다고 한 만큼 결과와 상관없이 국회에서 논의를 해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뜻이라는 설명이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1-01-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