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덴만 여명’ 보안사항까지 노출?

‘아덴만 여명’ 보안사항까지 노출?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 당국이 ‘아덴만 여명 작전’을 홍보하는 과정에서 세부 군사작전 사항까지 불필요하게 공개하고 있다는 우려가 24일 제기됐다.

 해적에게 납치된 인질 21명을 모두 구출하는 빛나는 전과는 인정하더라도 보안사항까지 공개하는 것은 앞으로 유사한 작전을 할 때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해군은 23일 ‘구출작전 스토리’라는 제목의 6페이지짜리 보도자료와 함께 아덴만 작전 동영상을 전격 공개했다.

 보도자료에는 작전 당일 새벽 4시58분(현지시간) 고속단정 하선을 시작으로 13명의 해적을 모두 퇴치하고 인질 21명을 구출할 때까지 시간대별 작전상황이 모두 공개돼 있다.

 고속단정 2척을 내리는 동안 최영함이 함수를 돌려 해적들의 눈을 피했고,링스헬기와 최영함(4천500t)의 선제적 기동으로 해적을 기만했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또 최영함이 ‘VHF 상선검색망(CH-16번)’으로 삼호주얼리호를 호출해 구조작전이 시작된다는 내용을 한국어로 알렸다는 사실과 미 해군의 해상초계기(P-3C)가 선미와 선교,중갑판의 해적 동향을 알린 통신 내용까지 공개했다.

 이 밖에 언론 보도를 통해 MP5 9mm 기관단총 등 해군 특수전요원(UDT/SEAL)의 무기재원이 고스란히 공개됐고 이들의 선박 진입 작전이 어떻게 수행하는지도 드러났다.

 평소 군이 공개하지 않던 작전 및 정보 사항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

 군 당국이 인질 구출작전 홍보에 열을 올리다 보니 보안사항까지 모두 노출해 적을 이롭게 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선장이 엔진오일에 물을 타고 지그재그로 운항하면서 시간을 버는 기지를 발휘했다는 사실을 군 당국이 공개한 것도 해적들이 다음에는 미리 알고 이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적절했다는 지적도 있다.

 네티즌 김모씨는 국방부 게시판(국방정책,나도 한마디)에 올린 글에서 “소말리아 여명 작전은 신선한 충격이었다”고 칭찬하면서도 “언론보도를 보자니 걱정이 무척된다.왜 각종 무기들의 제원이 낱낱이 공개되는지,함정 최고속도가 얼마고,고속단정의 속도는 얼마이고,헬기는 어떻게 무장했는지 등 그러한 정보들이 적에는 얼마나 유리한 정보인지 모르냐”고 지적했다.

 또 천안함 피격사건 때는 열상감시장비(TOD) 동영상을 적시에 공개하지 않아 비판을 받았던 군이 이번에는 작전 이틀 만에 작전상황을 생생히 보여주는 동영상을 언론에 제공한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는 지적이다.

 군 당국도 아덴만 여명 작전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상세하게 작전상황이 노출됐다는 점을 인정했다.

 군 관계자는 “상세 작전이 보도됐다는 의견을 일견 수용한다.상황별 브리핑이 스크린 됐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군사보안을 지키면서 알리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일부 소식통들은 이번 사안이 국제적 관심을 받고,해적들이 향후 보복을 다짐하는 등 이슈화되는데 대해 작전 수행과정에서 우리측에 도움을 줬던 관련국 들이 자칫 곤혹스런 입장에 빠질 가능성 등도 세심하게 배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