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12주년-파워! 코리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물류비 지원·컨설팅… 농식품 수출 확대 박차

[창간 112주년-파워! 코리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물류비 지원·컨설팅… 농식품 수출 확대 박차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7-17 15:20
수정 2016-07-17 17: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케이푸드 홍보관’ 개관식.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케이푸드 홍보관’ 개관식.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농식품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농식품 수출은 61억 1000만 달러로 전년보다 1.2% 감소했다. 정부는 올해 수출 목표치를 지난해보다 32.6% 늘어난 81억 달러로 잡았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기대 효과뿐 아니라 aT의 적극적인 수출 도우미 역할이 감안된 것이다.

aT는 중국 공략을 위한 기반시설 및 자금 지원을 늘린다. 우선 칭다오 물류센터와 연계해 수입 상품을 위한 냉동·냉장 물류 시스템을 운영한다. 또 중국 내륙시장에 진출하는 수출 품목 중 일부에 대해 물류비를 지원한다.

선진국에서는 안전·위생기준에 대한 자문과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한다. 현지 법률·통관·위생 관련 전문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성해 해외 바이어의 한국 식품 수입과 관련한 애로 사항도 적극적으로 해결할 방침이다. aT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 프랑스 등 8개국의 33개 전문기관과 네트워크가 구성돼 있다”고 말했다. 해외 바이어를 위해 현지 식품 연구기관과 손잡고 한국 식품에 대한 성분과 효능 분석 비용 등도 지원하기로 했다. 개도국에서는 해외 ‘수입자 대출제도’를 활용해 수입 바이어들에게 저리로 자금을 빌려준다. 국내 유망 상품을 발굴하고 현지 판매를 지원하기 위한 ‘케이푸드 박람회’를 개최하고 바이어들을 위한 공동 부스도 운영하기로 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7-18 5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