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도시생활권 사업 등 58건 합의… 천안아산역사 내 택시 영업권 ‘팽팽’

중추도시생활권 사업 등 58건 합의… 천안아산역사 내 택시 영업권 ‘팽팽’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2-10-20 17:10
수정 2022-10-21 00: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20년 이후 행정협 협상 ‘스톱’

한쪽 손해 나는 사항은 논의 배제
추모공원·공설봉안당 할인도 이견

이미지 확대
충남 아산시 KTX 천안아산역 택시 승강장 앞에서 20일 아산지역 택시들이 줄을 서서 승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충남 아산시 KTX 천안아산역 택시 승강장 앞에서 20일 아산지역 택시들이 줄을 서서 승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공동생활권임에도 사사건건 갈등을 빚던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는 2014년 ‘천안아산생활권행정협의회’ 출범 후 시내버스 단일요금제와 천안·아산 상생협력센터 건립 등으로 자치단체 간 상생과 협력의 모범 사례로도 선정됐다. 양 지역은 2004년 KTX 천안아산역 개통 당시 역사 명칭을 놓고 시작된 역사 내 택시 영업 갈등을 18년간 해결하지 못하는 등 민감한 사항은 과제로 남겨 두고 있다. 최근에는 행정협의회 활동도 주춤하는 등 제각기 살길을 도모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0일 천안시와 아산시에 따르면 양 지자체는 행정협의회 발족 후 2020년 12월까지 12차례 만나 60건 중 58건의 합의안건을 도출했다. ▲복합문화정보센터 조성 ▲행정구역 조정 문제 해결 ▲중추생활권 활력 거점공간 조성 등을 담은 ‘천안아산 중추도시생활권’ 사업은 2016년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로부터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연계협력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 아산 영인산휴양림·천안 홍대용과학관 입장료 50% 할인, 접경지역 공원 관리 일원화, 시립도서관 공동 이용, 시립예술단 상호방문 등을 통해 협력해 왔다.

그러나 행정협의회의 협상 테이블에서 배제되는 게 있다. 천안아산역 역사 내 택시 영업권이다. 역사 내에서는 아산 지역 택시만 승객을 태울 수 있다. 역이 아산시에 있어서다. 천안지역 택시업계는 역 이용객의 80% 이상이 천안시민이므로 일부 공간이라도 공동 사업구역을 지정해 운영하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아산지역 택시업계는 이는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이며, 오히려 천안과 아산의 택시영업권 통합을 요구한다. 천안 화장시설 추모공원과 아산 공설봉안당의 동일한 할인 혜택도 합의하지 못했다. 회의도 2020년 12월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이처럼 한쪽에 손해가 발생하는 민감한 사항에 대해선 발을 빼고 있다. 양 지자체 한 관계자는 “택시 문제는 한쪽이 양보하면 끝날 일”이라며 “민감한 문제에서 한쪽이 양보한다면 단체장의 정치력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양 지자체 모두 쉽게 양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용균 서울시의원 “미아제11구역 재개발 ‘수정가결’ 환영”

서울 미아제11구역 재개발 정비계획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수정가결’ 결정을 통해 본궤도에 오르면서, 이용균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3)은 “지역 숙원사업이 드디어 첫 단추를 제대로 끼웠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지난 21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미아제11구역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변경(안), 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하며 재개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더했다. 이번 변경안은 상한용적률과 최고높이를 완화하고 획지 면적을 확대해 공급세대수를 653세대로 늘리며 사업성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공원 위치를 수유초 인근 도로변으로 옮기고 공공보행통로를 신설해 지역 접근성과 통학환경도 향상시킬 예정이다. 이 의원은 “오랜 기간 추진이 지체돼 주민들의 피로감이 컸던 만큼 이번 가결은 지역에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높이 제한 완화와 세대수 증가 등 사업성이 확보되면서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공원의 재배치와 보행통로 확보는 도시정비가 단순한 아파트 개발이 아닌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다”며 “공공성과 사업성이 조화를 이루는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thumbnail - 이용균 서울시의원 “미아제11구역 재개발 ‘수정가결’ 환영”



2022-10-21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주 4.5일 근무 당신의 생각은?
2025 대선의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일부 후보들이 공약으로 내건 주 4.5일 근무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OECD 국가 중 우리나라의 근로시간이 지나치게 길기 때문에 근로시간을 조정하겠다는 것인데 경제계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주 4.5일 근무에 찬성한다.
주 4.5일 근무에 반대한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