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복지 안내 편지는 자포자기 날 살린 ‘행운의 편지’였다

복지 안내 편지는 자포자기 날 살린 ‘행운의 편지’였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10-04 20:42
업데이트 2021-10-05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실직’ 일용직 노동자 기고

서울신문에 기고를 보내온 A(42)씨는 지병을 앓는 일용직 노동자다. 긴급복지지원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적은 수기를 게재한다.

발단은 편지 한 통이었다. 생활고를 겪고 있으면 동사무소 복지과로 연락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공항 면세점 물류창고에서 일했다. 몸이 아픈 내가 무리하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일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코로나19로 공항 면세점이 문을 닫아 일자리도 사라졌다.

공사장에서 일용직 일을 시작했지만 아파서 쉬는 날이 더 많았다. 무력감에 잠만 잤다. 문득 눈을 뜨니 월세며 밀린 각종 공과금이며 돈 낼 것투성이었다. 수중에 돈은 거의 없었다. 당장 쫓겨날 판이었다. 도움을 청할 곳도 없었다. 은행 대출은 자격이 안 됐다. 대출업자가 무직자 대출이 가능하다고 해서 만났다. 일주일 상환에 이자가 40%라고 했다. 지인 연락처 10개는 필수로 넘겨야 한다는 말에 질려 빈손으로 돌아왔다. 쌀은 꼭 이런 때 맞춰 떨어진다. 암울했다. 그럴 때 편지를 받은 것이다.

주민센터에 전화로 사정을 말하니 긴급복지지원 자격에 해당될 수 있다며 방문하라고 했다. 처음 들어 보는 제도였다. 경제적 위기에 몰린 사람을 한시적으로 지원해 주는 제도였다. 진작에 알았다면 고리대금업자를 만나거나 마음고생을 하지 않아도 됐을 텐데. 늦게나마 알아서 다행이라 여기며 주민센터로 향했다.

접수 과정이 쉽지는 않았다. 재산과 근로소득이 조건에 맞아야 했고, 다양한 위기 제시 조건에 해당돼야 했다. 며칠 뒤 서류가 통과돼 지원자로 확정됐다. 숨통이 트였다. 당장 월세를 못 내 쫓겨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됐다. 시간 여유를 갖고 몸이 견딜 수 있는 다른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게 됐다.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도 한결 나아졌다. 운이 좋았다는 안도감도 들었다.

내가 받은 편지는 지역민들의 안부를 묻기 위해 무작위로 대량 발송된 우편물인 것을 뒤늦게 알았다. 그래도 그 덕분에 지원을 받게 됐으니 행운을 가져다준 편지나 다름없다. 이런 물음도 든다. 안내문을 받지 못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자격이 되는데도 알지 못해 복지제도의 손길을 놓쳤다면 그냥 ‘운’이 없는 것으로 돼 버리는 걸까.
정리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10-0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