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공동체의식 깃든 옛것 축제로 되살려야”

[대한민국 지역브랜드 대상] “공동체의식 깃든 옛것 축제로 되살려야”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종수 총괄위원장 인터뷰

“우리나라 사람은 3년 뼈빠지게 돈 모아 외국 도시 보겠다고 10박 11일 해외여행 가 다 쓰고 옵니다.”

이종수 지역브랜드 대상 총괄위원장
이종수 지역브랜드 대상 총괄위원장
이종수(연세대 행정학과 교수) 지역브랜드 대상 총괄위원장은 지난 27일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국민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보다 30% 더 일하는데 도시 구경은 해외로 나가 한다. 이러니 해외여행수지 적자가 연간 8조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살고 싶은 지역을 선정하는 것은 지역발전방향의 메시지를 던지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살기 좋은 지역을 선정해 모델을 제시하면 다른 지역 주민들도 자기 고장을 가꾸려고 애쓰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영국은 매년 살기 좋은 지역을 발표하며 이 장면을 1시간 동안 실시간 중계한다고 이 위원장은 전했다. 그는 “입상한 지역 주민은 엄청난 자부심을 갖게 된다. 홍보 효과도 대단해 방영 후 관광객이 급증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는 살고 싶은 지역을 만들기는커녕 전국에서 아파트 짓느라고 바쁘다”고 일침을 가했다.

축제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이 위원장은 “축제는 우리가 외국보다 월등히 많은데 질은 크게 떨어진다”면서 “독일 맥주축제 등 해외 축제에 관심을 쏟으면서도 정작 우리 축제는 키우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일본 마쓰리(축제)를 예로 들었다. 교토 마쓰리의 경우 전 세계에서 구경을 온단다. 이 위원장은 “마쓰리라고 해봐야 꽃가마 타고 골목길 몇 번 도는 것인데 사람들이 몰린다”면서 “거기에는 300~400년 전 것을 계승하는 역사와 전통의 제(祭)가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축제는 즐기자는 축(祝)만 있고 제(祭)는 대부분 빠져 있다고 꼬집었다. 일제강점기 때 세시풍속을 금지한 영향도 있지만 우리나라 축제는 10년이 안된 것도 많다. 그는 “우리도 공동체 의식이 깃든 옛것들을 축제로 되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산물은 네이밍(이름 짓기)이 허약하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네이밍이 주먹구구식이다. 햇사레, G마크, HAPPY700, 녹색한우, 뜨라네, 시월애, 산수향, 햇쌀가득 등처럼 지역이 연상되지 않는 게 부지기수”라면서 “포지셔닝(수요자에게 인식되는 모습)과 전략도 부족하다. 장단점을 정확히 알리지 못한 탓”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에도 지역브랜드 상이 있지만 자국에서 끝난다”며 “내가 내년에 다시 일을 맡는다면 서울신문에 아시아권의 다른 나라 언론을 더 참여시켜 ‘아시아 지역브랜드 대상’으로 확대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그러면 상의 파괴력은 엄청나게 커질 것이고, 입상한 축제, 특산물, 살고 싶은 지역은 적어도 아시아에서 유명해져 수요와 방문객이 급증할 것”이라며 “지역별 예선도 열어 흥행과 권위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2013-10-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