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 1년
스미싱 피해 예방법 등 교육 호평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를 통해 디지털 기기 체험을 마친 고령층 방문객들이 카메라를 향해 환하게 웃고 있다.
에스원 제공
에스원 제공
“스마트폰 은행 업무가 이렇게 간편할 줄 몰랐습니다. 더 빨리 배우지 못해 아쉽네요.”(82세 김광자씨)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가 출범 1년을 맞이한 가운데 고령층(시니어 세대) 방문객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아카데미는 그간 고령층의 디지털 소외감 해소와 자존감 향상에 힘써 왔다. 지난 9월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도 받았다.
에스원을 포함한 9개 삼성 관계사(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제일기획·호텔신라·삼성웰스토리·삼성서울병원·강북삼성병원·삼성글로벌리서치)는 지난해 11월 아카데미를 출범시키고 노인들에게 키오스크(무인결제시스템),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교육해 왔다. 에스원 관계자는 “모든 일상이 급속히 디지털화하면서 1000만명에 이르는 노인들의 디지털 역량 향상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지난 3월부터 에스원은 65세 이상 취약 계층 노인 300명을 대상으로 생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해 왔다. 교육은 디지털 교육 전문강사 150명이 책임졌다. 전문강사들은 직접 노인 가구를 방문해 스마트폰 사용법, 모바일 쇼핑 및 금융 거래 등 기본적인 디지털 기기 사용법과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디지털 범죄 피해 예방 방법을 일대일로 교육했다.
또한 지난 4월부터 서울·인천·경기 지역에 체험센터를 개소했다. 지금까지 3400여명의 고령층이 체험센터를 방문했다. 시니어 대상 취업 연계형 프로그램에는 145명이 참석했고 이 가운데 절반 가까운 49.7%가 취업에 성공했다고 에스원은 밝혔다.
2024-11-22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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