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BS 노사, 파업 문턱서 최종합의…임명동의 대상서 사장 제외

SBS 노사, 파업 문턱서 최종합의…임명동의 대상서 사장 제외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12-07 16:32
업데이트 2021-12-07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정훈(왼쪽) SBS 사장과 정형택 전국언론노조 SBS 본부장이 7일 SBS 20층 대회의실에서 2021 노사 합의문 서명식을 했다. SBS 제공
박정훈(왼쪽) SBS 사장과 정형택 전국언론노조 SBS 본부장이 7일 SBS 20층 대회의실에서 2021 노사 합의문 서명식을 했다. SBS 제공

SBS 노사가 사장을 임명동의제와 관련된 최종 합의안을 도출하면서 창사 첫 파업을 피하게 됐다.

SBS는 7일 “박정훈 사장과 정형택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장이 2021 노사 합의문 서명식을 마쳤다”고 밝혔다.

양측의 최종 합의문에 따르면 노사는 임명동의제 대상에서 사장을 제외하는 대신 시사교양국장, 편성국장을 추가하고 재적 인원의 60%가 반대하면 임명을 철회하도록 했다.

합의문에는 ▲보도본부 최고책임자 및 시사교양, 편성국장 임명동의제 ▲SBS A&T 보도영상 부문 최고책임자 중간평가제 ▲SBS 보도·시사교양·편성 및 SBS A&T 보도 영상 부문 긴급 평가제 도입 ▲노조 사외이사 제도 2008년 수준 복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앞서 SBS는 지난 1월 사측이 경영진 임명동의제 폐기를 선언하면서 노사 갈등이 격화됐다. 임명동의제는 2017년 대주주의 보도 개입에 사내 구성원들이 반발하면서 소유·경영 분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 만들어졌다. 노사 합의를 거쳐 만든 경영진 임명동의제 폐기에 노조가 반발하자 사측은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했고, 노사 교섭이 결렬되면서 두 달간 초유의 무단협 사태가 이어졌다.

이에 노조는 조합원 투표를 통해 파업을 결의하고 6일부터 일주일간 보도 부문 전면 파업을 벌일 예정이었으나 사측과 합의 하면서 파업이 보류됐다.

박정훈 SBS 사장은 합의 후 “대승적 합의를 통해 노사가 화합하여 미래로 나가기 위한 첫발을 내딛게 됐다”면서 “이제 갈등의 시대를 넘어 노사 공존의 시대,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의 여정에 모두 한마음으로 전진하자”고 밝혔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