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에 사과 주는 사진 논란에 윤석열측 “실무자가 가볍게…실수 사과” [이슈픽]

개에 사과 주는 사진 논란에 윤석열측 “실무자가 가볍게…실수 사과” [이슈픽]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10-22 11:45
업데이트 2021-10-22 1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캠프 입장문 발표

‘전두환 정치는 잘했다’ 발언 尹 사과 당일
尹 반려견 ‘토리’ SNS에 “인도사과” 사진
尹캠프 “신중히 게시할 것…논란 깊이 사과”
민주 “국민을 개·돼지로 인식하는 수준” 맹공
국힘 경쟁주자들도 비난 가세 “뒤통수쳤다”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이 21일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기 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사과 과일 사진을 올려 논란을 빚고 있다. 2021.10.22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 캡처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이 21일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기 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사과 과일 사진을 올려 논란을 빚고 있다. 2021.10.22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 캡처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 측이 22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정치는 잘했다’ 발언에 대해 사과한 당일 반려견 ‘토리’에게 사과를 건네는 이른바 ‘반려견 사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진에 대해 “실무진이 가볍게 생각해 올린 실수였다”며 사과했다.

캠프는 이날 기자단 공지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실무자가 가볍게 생각해 사진을 게재했다가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내렸다”면서 “앞으로 캠프에서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하나하나 신중하게 게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토리 인스타 계정은 평소 의인화해서 반어적으로 표현하는 소통 수단으로 활용했다”면서 “시스템을 재정비하겠다. 논란을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전 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과 관련, 반려견 SNS에는 반려견 ‘토리’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이 올라오면서 당 안팎에서 거센 비판이 제기된 상태다.

윤 후보는 전날 오후 페이스북에 자신의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해 “소중한 비판을 겸허하게 인정한다”면서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재차 입장을 표명했다.

이후 윤 전 총장은 토리 사진을 주로 올리는 인스타그램에 토리에게 먹는 사과를 주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리고 “토리야 인도사과다!” “오늘 또 아빠가 나무에서 인도사과 따왔나 봐요. 토리는 아빠 닮아서 인도사과 좋아해요” 등의 글을 올렸다.

윤 전 총장은 또 사과가 놓인 자신의 돌사진을 올리며 “석열이형은 지금도 과일 중에 사과를 가장 좋아한다”고 했다. 두 사진은 논란이 일자 곧바로 삭제됐다.
윤석열 전 총장이 21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돌잡이 사진. 돌잡이로 사과를 잡고 있다.
윤석열 전 총장이 21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돌잡이 사진. 돌잡이로 사과를 잡고 있다.
여야 “사과는 개나 주라는 건가”
정치권 안팎에선 해당 게시글을 두고 윤 후보 사과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며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의 반려견 사과 사진에 대해 “사과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지. 어디 강아지한테 사과를 주고, 이런 식의 국민을 조롱하는 행위를 해선 정말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국민의힘 자체에서도 이에 대한 분명한 지적이 필요하고, 윤석열 후보의 맹성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사과를 하라고 하니 뜬금없이 SNS에 돌잡이 사과 사진과 강아지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을 올려 국민을 분노케 하고 있다”면서 “이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을 개·돼지로 생각하고 있다는 인식 수준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오전 SNS에 “아침에 일어나 보니 뭐 이런 상식을 초월하는…착잡하다”고 글을 올렸다. 구체적인 설명은 없지만 전날 밤 윤 전 총장의 SNS에 올라온 사진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경쟁주자 캠프도 강하게 비판했다.

홍준표 의원 캠프 여명 대변인은 논평에서 “가뜩이나 엎드려 절받은 국민의 뒤통수를 쳤다”면서 “‘사과는 개나 줘’라는 뜻이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유승민 전 의원 캠프 권성주 대변인도 논평에서 “누가 봐도 사진의 의미와 의도는 명확했다. 사과는 개나 주라는 것”이라면서 “앞에서 억지 사과하고 뒤로 조롱하는 기괴한 후보에게 대한민국 대통령 자격 절대 없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캠프 신보라 수석대변인은 “사과마저 희화화하는 윤 후보 캠프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면서 “SNS 담당자의 실수라 치부할 수 없다”고 논평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윤 전 총장은 “왜 (정치를 잘했다고) 그러느냐? (전문가들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이분은 군에 있으면서 조직 관리를 해보았기 때문에 맡긴 거다. 그 당시 정치했던 사람들이 그러더라. ‘국회는 잘 아는 너희가 해라’며 웬만한 거 다 넘겼다고…. 당시 3저 현상이 있었다고 했지만 그렇게 맡겼기 때문에 잘 돌아간 거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대통령이 되면 최고 전문가를 등용해 시스템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1일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기 전 소셜미디어(SNS)에 사과 과일 사진을 올려 논란을 빚고 있다. 2021.10.22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 캡처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1일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기 전 소셜미디어(SNS)에 사과 과일 사진을 올려 논란을 빚고 있다. 2021.10.22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 캡처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