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매일이 행복한 가족 친화형 도시 관악/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자치광장] 매일이 행복한 가족 친화형 도시 관악/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입력 2021-06-20 20:34
업데이트 2021-06-21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
우리의 일상이 바뀌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계속된 거리두기로 지쳐 가고, ‘코로나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우울감이 일상 속에 자리잡았다. 코로나19의 제한 속에서도 오랜만에 만나 정겨움을 나누는 가족들의 모습, 따뜻한 햇살 아래 가족의 손을 잡고 웃음꽃을 피우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가족의 기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위기 때마다 우리가 찾는 곳은 결국 가족이다. 가족은 최초의 보금자리이자 최후의 안식처로 사람을 보호하고, 성장시키고, 미래로 연결한다.

하지만 사회가 변화하고,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가족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역할 또한 더욱 무거워지고 있다.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개인에게만 맡길 수 없게 됐다. 개인이 가정에서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공공의 지원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절실하다. 가족 구성원을 보호하고 출산, 양육, 일·가정 양립, 가족친화 환경조성 등 가정을 수호하고 그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민선 7기 관악구는 출범 이후 아동의 인권이 보호받고, 보육, 안전, 여가 등 다방면에서 아동과 부모의 욕구가 실현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전력을 기울여 지난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로 인증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2019년 12월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후 여성의 역량 강화와 돌봄, 안전구현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온 가족이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가족친화 정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가족복지 향상을 위한 일념으로 건립한 관악구 최초의 가족문화복합시설인 ‘관악가족행복센터’가 오는 23일 개관을 앞두고 있다. 실내놀이체험관부터 보육시설, 취업·창업 프로그램실, 마을미디어센터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춰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함께 누리며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가족 친화형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관악가족행복센터에서 들려올 구민들의 행복한 웃음소리를 상상해 본다.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는 행복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이들과 어르신, 여성과 남성, 49만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 때까지 일상의 행복을 위한 정책 추진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2021-06-21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