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보공단 이사장이 노조 상대로 ‘단식 농성’ 나선 까닭은

건보공단 이사장이 노조 상대로 ‘단식 농성’ 나선 까닭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6-14 17:22
업데이트 2021-06-14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14일 강원 원주 본사 로비 1층에서 ‘노-노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단식에 돌입했다.  건보공단 제공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14일 강원 원주 본사 로비 1층에서 ‘노-노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단식에 돌입했다.
건보공단 제공
“두 노조가 결정을 내려주실 때까지 단식을 하며 기다리겠다.”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 산하 고객센터(콜센터) 직원들의 직접고용 문제를 놓고 공단 노동조합과 콜센터 노조 간 ‘노-노 갈등’이 거세지자 김용익 공단 이사장이 단식에 나섰다. 노노 갈등을 진화하려고 기관 최고 책임자가 노조를 상대로 단식 농성에 나선 이례적인 상황이다.

건보공단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14일 출근길에 입장문을 발표하고 강원도 원주 본사 1층 로비에 스티로폼을 깔고서 단식을 시작했다. 1층 로비 한 쪽에서는 콜센터 노조가 농성 중이다.

김 이사장은 입장문에서 “고객센터 노조는 직영화를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과 함께 공단 본부 로비에서 농성 중이고, 이에 공단 직원들이 매우 격앙하고 있다”며 “두 노조가 대화로 합리적인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했으나 대립만 깊어지고 있다. 공단은 지금 헤어날 수 없는 갈등의 함정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건보공단이 파탄으로 빠져드는 일만은 제 몸을 바쳐서라도 막아야 한다는 결심을 하게 됐다”면서 “고객센터 노조는 파업을 중단하고, 건보공단 노조는 사무논의협의회에 참여해 달라. 갈등 악화를 멈추고 대화의 새로운 판을 짜자는 저의 제안에 두 노조가 곧바로 호응해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0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 소속 조합원 약 970여명은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을 시작했다. 현재 건보공단은 고객센터 업무를 민간기업에 위탁하고 있다.

반면 공단 직원 상당수는 고객센터 상담사들을 직접고용하는 것이 공정성에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지난 1월 건보공단 노조가 출범할 때 직접고용 반대를 공약으로 내걸었고, 젊은 직원들이 대거 표를 몰아줬다”며 “고객센터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공단 직원들의 감정이 격앙돼 직접고용에 유보적 입장을 취했던 직원들까지도 반대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객센터 노조 요구를 논의하려면 ‘민간위탁사무논의협의회’를 열어야 한다. 하지만 고객센터 노조는 파업을 풀지 않고 있고, 건보공단 노조는 협의회 참여를 거부하는 상황이다. 건보공단은 이번 사태가 ‘제2의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로 번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김 이사장의 단식은 고객센터 노조가 파업을 중단하고 건보공단 노조가 사무논의협의회에 참여할 때 까지 진행된다. 그는 “공단 최고책임자가 노조를 상대로 단식을 한다는 파격에 대해 비난이 있을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능력이 부족한 저로서는 이것 외 다른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게 돼 국민 여러분들에 죄송하다는 간곡한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