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눈물 훔친 이준석 “보훈 적극적이지 못해” 천안함 유족에 사과 [현장]

눈물 훔친 이준석 “보훈 적극적이지 못해” 천안함 유족에 사과 [현장]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6-14 09:32
업데이트 2021-06-14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천안함 유족 만난 이준석
천안함 유족 만난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대표가 14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갑동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에서 희생자 유족을 만나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1.6.1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대전현충원 찾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대전현충원 찾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2021.6.14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천안함 희생 장병 유족을 만나 눈시울을 붉히며 “10년이 넘었는데도 마음을 아프게 해드린 것, 당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첫 공식 일정으로 14일 국립 대전현충원을 찾아 천안함 피격사건·제2연평해전·연평도 포격도발·마린온 순직 장병 묘역을 참배했다.

방명록에 ‘내일을 준비하는 대한민국은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적은 이 대표는 천안함 46용사 묘역을 찾아 헌화한 뒤, 유가족 두 명과 짧은 대화를 나눴다.

천안함 피격으로 남편을 잃은 한 유족은 “제 아들이 상처를 좀 많이 받았다. 이 대표가 하신 말씀을 보고 아들이 그 마음 변치 않았으면 좋겠다고 꼭 말해달라고 했다. 그 말씀을 전해드리려고 아침부터 여기에 있었다”며 울먹였다. 이날 묘역을 찾은 천안함 희생 장병의 아버지도 “아들들의 명예가 실추되지 않게 신경써달라”고 했다.

유족들의 얘기를 들으며 눈시울이 붉어진 이 대표는 “꼭 그렇게 하겠다. 앞으로 자주 인사드리겠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 대표는 “저희 보수 정부가 집권하고 있을 때도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못 했다”며 “이렇게 10년이 넘어가는데도 마음 아프게 해드린 것에 대해 당을 대표해 사과드린다. 누구보다 앞장설 수 있도록 약속드리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기자 질문에 답하는 이준석
기자 질문에 답하는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당대표가 14일 오전 대전 유성구 갑동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참배한 뒤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6.1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남긴 방명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남긴 방명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참배한 뒤 남긴 방명록. 이 대표는 방명록에 “내일을 준비하는 대한민국은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2021.6.14 연합뉴스
이 대표는 현충탑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보수정당으로서 보훈 문제나 여러 사건 사고의 처리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면이 있다. 그런 부분을 상당히 반성하면서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이번 일정의 의미를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안보 정책에 대해서는 “북한 도발을 인정하는 부분에 있어 과거 더불어민주당보다 진일보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여야가 힘을 합쳐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 부상 입은 분들께 흡족할 만한 합당한 대우를 하는 게 중요하다. 이것도 여야 협치의 한 대상일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이 대표는 “최근 (민주당 전 부대변인의) 부적절한 발언에 천안함 최원일 함장께서 송영길 대표에게 제명 등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안다”며 “민주당에서 다시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 마음 아프게 하는 일 없도록 엄중한 판단을 해주셨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천안함 유족과 인사하는 이준석
천안함 유족과 인사하는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대표가 14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갑동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에서 희생자 유족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1.6.14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