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선출이 보여준 세대교체 열망

[사설]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선출이 보여준 세대교체 열망

입력 2021-06-12 05:00
업데이트 2021-06-12 0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기 2년의 국민의힘 당대표로 36살인 이준석 후보가 어제 뽑혔다. 이 후보는 2위 나경원 후보에 당원 투표에서는 뒤졌으나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앞서 당선됐다. 헌정 사상 30대가 유력 정당의 대표로 뽑힌 건 처음으로, 정치가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국민적 열망이 파격적인 세대교체 바람으로 나타난 셈이다.

그동안 유권자들은 정치 개혁을 바라며 정치 신인들을 뽑아 국회에 보내기도 하고 수평적 정권교체도 해봤지만 구태 정치는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집권세력의 얼굴만 바뀔 뿐 지연·학연·혈연 등 끼리끼리 연줄 문화, 남한테는 엄격하고 나한테는 관대한 내로남불 현상, 특혜와 불공정으로 점철된 ‘그들만의 리그’는 근절되지 않았다. 이번에 국민들이 내로라 하는 기성 정치인들을 제치고 국회의원 경력 하나 없는 30대 중반의 젊은이를 제1야당의 대표로 지지한 건 그런 기성 정치에 ‘레드 카드’를 내민 것이다.

따라서 정치권은 여야 할 것 없이 30대 당대표 선출에 담긴 국민적 여망이 무엇인지를 뼈저리게 성찰해야 한다. 만약 국민의 레드 카드를 과소평가하며 변화를 거부한다면 내년 대선에서 더 뼈아픈 심판을 받을 것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집권 세력은 위기 의식을 가져야 한다. 독선에 빠져 민심을 외면하거나 20~30대 젊은층 유권자를 텃밭처럼 인식하며 안주한다면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이 신임 대표는 당선 자체로 헌정사에 한 획을 그었지만 이제부터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사실 이 대표는 ‘박근혜 키즈’로 20대에 바로 중앙 정치로 입문해 방송 출연으로 인지도를 높였을 뿐 딱히 정치적 역량을 보여준 적이 없다. 일단 이 대표가 당선 수락 연설에서 당직 임명에 경쟁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구상을 밝힌 것은 참신해 보인다. 문제는 차질없는 실천이다. 무엇보다 당장 내년 3월 대선이라는 큰 이벤트를 치러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이 대표는 지고 있다. 경선과 야권 후보 단일화 등을 놓고 당 안팎의 세력들이 벌이는 복잡다단한 권력 다툼과 합종연횡에 대처하는 역량도 보여줘야 한다. 당내 선배 정치인들도 신임 대표가 경험이 일천하다고 꼬투리를 잡으며 흔들게 아니라 변화와 쇄신을 도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대표 선출을 계기로 20~30대 젊은 세대는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 변화를 이끄는 데 나서야 한다. 정� ㅋ英� 권력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쟁취하는 것이다. 기성세대에게 불만을 터뜨리기만 할 게 아니라 스스로 나서면 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을 ‘이준석 당선’은 보여주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