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부겸 “삼성 문화재 기증, 높이 평가”...이재용 사면론에 “어려운 문제”

김부겸 “삼성 문화재 기증, 높이 평가”...이재용 사면론에 “어려운 문제”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4-29 09:34
업데이트 2021-04-29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출근하는 김부겸 총리 후보자
출근하는 김부겸 총리 후보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1.4.29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이 문화재와 미술품 약 2만3000점을 국가 미술관 등에 기증하기로 한 것에 대해 “귀한 문화재들을 국민들 품으로 돌려준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29일 김 후보자는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을 만나 “기증한 작품 중에는 국보급 문화재도 있더라. 국민에게 내놓은 것을 고맙게 생각하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감사 표시를 했다”고 말했다.

이번 기증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과 연관된 청와대 및 국민 인식 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지 묻는 질문에는 “어려운 질문”이라면서도 “사면론은 별개”라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사면권을 가진 것은 대통령”이라며 “대통령도 여러 다른 요인을 고려해야 하지 않겠나. 이 문제 하나만을 놓고 볼 수는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공동주택 공시지가에 대한 이의신청이 폭증한다는 소식에 대해서는 “분명 집값이 올랐으니 공시지가가 오르는 것”이라면서도 “부동산 문제는 어느 하나만 갖고 얘기할 수는 없다”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공시지가 이의신청을 어떻게 처리할지, 공시지가 현실화율 속도를 어떻게 조절할지 등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특위에서 의견을 모을 것”이라며 “이에 따라 정부도 여러 검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