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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프리뷰] ‘그녀가 떠날 때’

[영화프리뷰] ‘그녀가 떠날 때’

입력 2012-03-16 00:00
업데이트 2012-03-16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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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의 굴레보다 더 가혹한 그녀의 삶의 굴레

사회 문화적인 통념이나 가치관은 과연 인간이 행복한 삶을 누릴 권리보다 우선시되는 것일까. 물론 일단은 고개를 가로젓는 이들이 많겠지만, 우리는 알게 모르게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개인의 삶을 구속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독일 영화 ‘그녀가 떠날 때’는 바로 이런 지점에서 한 여성의 삶의 궤적과 무게를 뒤쫓는 영화다.


물론 이 작품은 여성의 인권이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이슬람 문화권의 특수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아직도 사회 곳곳에 가부장적인 인식이 있는 우리 사회에도 시사하는 점이 많다.

터키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독일에서 자라나 서구 문화를 접하며 자란 여주인공 우마이(시벨 케킬리). 남편의 가정 폭력에 시달리던 그녀는 결국 불행한 결혼 생활을 견디다 못해 친정을 찾지만 가족들에게도 환영을 받지 못한다.

가부장적인 사고 방식의 아버지는 “딸은 출가외인”이라고 말하면서 딸의 안위보다는 사회적인 체면을 더 중시한다. 그 사고를 그대로 이어받은 큰오빠 역시 우마이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본다.

하지만 20대 중반의 나이에 결혼을 하느라 자신의 꿈을 포기한 우마이는 일도 하고 못다 한 학업도 하면서 가족들의 차가운 시선에도 불구하고 ‘홀로서기’에 나선다. 하지만 그녀에게 집마저 떠나야 할 상황이 발생한다. 아버지와 오빠가 그녀가 목숨처럼 아끼는 아들 쳄을 남편에게 돌려보내려는 계획을 세운 것.

호시탐탐 그녀를 쫓는 가족들을 피해 거처를 옮겨 다니는 우마이. 그녀는 머물던 장소를 떠날 때마다 신세를 진 사람들에게 자그마한 선물을 흔적처럼 남겨 둔다. 남편에게는 육체적인 폭력, 가족에게는 정신적인 폭력에 시달린 그녀에게 낯선 곳에서 만난 타인들이 차라리 더 가깝게 다가온다. 설탕 축제 때 어렵게 집을 찾아간 우마이가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띌까봐 문앞에서 돌려보낸 뒤 눈물을 훔치는 아버지의 모습은 희생을 강요당하는 여성의 가혹한 삶의 굴레를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이처럼 영화는 문화적 충돌로 인해 가족과 사회로부터 억압받는 이슬람 문화권 여성의 인권 문제를 밀도 있게 그려 낸다. 그 결과 2010년 베를린국제영화제 최우수유럽영화상을 비롯해 독일 대부분의 영화제에서 주요상을 휩쓸었다. 평소 사람 사이의 관계에 관심이 많았던 여성 감독 페오 알라다그는 우연히 터키계 독일 여성들이 가족의 결속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자신을 희생하는 사실을 접하고 관련 주제를 연구한 끝에 6년 만에 탄탄한 시나리오를 완성해 냈다.

터키 가정에서 자란 자신의 삶의 경험을 영화에 녹여내며 우마이의 험난한 삶의 여정과 복잡한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 낸 여주인공 시벨 케킬리는 미국 트라이베카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29일 개봉.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2-03-1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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