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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도예가… 두 대가의 만남

화가·도예가… 두 대가의 만남

입력 2010-10-01 00:00
업데이트 2010-10-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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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학·윤광조 도화전’ 17일까지 두가헌갤러리

질박한 적점토 원형 도자에 백호들이 자리를 잡았다. 앞서 걸어가는 동료들의 뒤에서 놀란 눈으로 정면을 바라보는 앙증맞은 백호. 미소가 절로 떠오른다. 윤광조(64) 도예가가 빚고, 김종학(73) 화백이 그린 ‘설악백호’다. 평면 도자에 황소머리, 오징어, 닭, 민들레를 그린 작품들도 정겹긴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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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학 화백과 윤광조 도예가의 합작품 ‘설악백호’.
김종학 화백과 윤광조 도예가의 합작품 ‘설악백호’.
서울 사간동 두가헌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김종학·윤광조 도화전’은 각자의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두 원로 미술인이 지난 1년 반 동안 힘을 합해 탄생시킨 색다른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는 자리다.

30년째 설악산에서 살고 있는 김 화백은 설악의 나무와 폭포, 꽃 그림을 그리는 ‘설악산 화가’로 유명하고, 윤 작가는 분청사기를 현대적 조형감각으로 표현하는 도예가로 이름높다. 윤 작가는 1978년 현대화랑(현 갤러리현대)에서 장욱진 화백과 도화전을 선보인 이래 30년 만에 선보이는 두번째 합작전이다.

작업은 산과 산을 오가며 진행됐다. 설악산에 사는 김 화백이 스케치를 들고 경주 도덕산 바람골에 사는 윤 작가의 작업실로 와서 2~3일씩 머물렀다고 한다.

윤 작가가 도판에 화장토를 발라 밑 작업을 하고 나면 김 화백은 쇠못이나 대꼬챙이, 철사 등으로 도판 위에 드로잉을 하거나 부조로 붙였다. 평소 조형에 관심이 많았던 김 화백은 직접 흙으로 호랑이와 닭을 만들기도 했다.

강한 개성과 외곬 기질이 비슷한 두 사람이 공동 작업한 결과물은 소박하면서도 해학적인 한국 전통의 멋과 풍류를 느끼게 한다. 한국 화단을 대표하는 두 대가의 만남에 대해 김형국 서울대 명예교수는 “서양말로는 시너지 효과 만점이고, 동양식 표현으론 화이부동이란 말이 어울리는 작품들”이라고 평했다. 전시는 17일까지 열린다. (02)2287-3552.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0-10-0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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