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 1도 상승 시 관광 수요 변화 그래픽. 한국관광공사 제공.
여름철 기온이 1도 오르면 관광객은 10% 가까이 감소하고, 날씨가 차가워지는 계절에 기온이 오르면 방문객도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29일 기후 변화가 관광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내고 “변화한 계절 지도에 맞춰 관광 정책도 달라져야 한다”고 밝혔다.
관광공사가 최근 7년간 기후변화가 관광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22∼2024년 6월 기준으로 기온이 1도 상승하면 지역 관광지 방문객이 9.6% 감소했다. 이른 무더위가 관광을 억제하는 것이다. 반면 날씨가 쌀쌀해지는 계절에 기온이 1도 오르면 휴양 관광지 방문객이 13.5%가량 증가했다.
벚꽃 개화 시기와 스키장 개장 시기 변화 추이. 한국관광공사 제공.
전통적인 성수기의 이동도 포착됐다. 5월은 대표적 봄 성수기로 인식됐지만, 최근에는 3∼4월이 새로운 성수기로 부상했다. 전국 벚꽃 개화 시기는 2018년 대비 2024년에 평균 3일가량 앞당겨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엔 관광지 수요 증가의 중심이 8월로 이동하며 한여름 집중 현상이 강화됐고, 가을은 유일하게 기온 상승의 긍정적 효과가 지속되는 계절로 확인됐다.
겨울 성수기란 단어는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스키장의 경우 적설량 부족으로 개장 시기가 늦춰지고 운영 시즌도 단축되는 등 대부분의 관광지에서 방문객이 감소했다. 이지은 관광공사 관광컨설팅팀장은 “2018년 이후 국내 평균기온이 1.7도 상승하면서 관광 성수기의 계절 지도도 변화했다”며 “기후변화는 관광산업의 구조와 전략을 바꾸는 핵심 변수인만큼 이번 분석이 관광정책 수립과 관광상품 기획 등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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