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강·김영하·김혜순… 세계 휩쓴 韓문학 뒤 살뜰한 ‘Mr.번역씨’

한강·김영하·김혜순… 세계 휩쓴 韓문학 뒤 살뜰한 ‘Mr.번역씨’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1-02-22 17:20
업데이트 2021-02-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외서 주목받는 한국 문학 비결은

지난해 주요 문학상 6건 수상 역대 최다
소설가 한강·김영하, 시인 김혜순 3관왕
전쟁·분단 소재, 인간 내면 주제로 변화
문학번역원 출범 20년… 번역 체계 정착

지난해 국내 작가가 해외 주요 문학상을 받은 사례는 6건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순문학뿐 아니라 장르소설, 만화 등도 해외 수상작 반열에 포함되는 등 한국 문학의 분야와 주제가 폭넓어졌고, 번역지원도 체계화된 덕분으로 풀이된다. 2000년대 들어 지난해까지 외국에서 유명 문학상을 받은 국내 작가는 총 17명이고, 이 가운데 소설가 한강과 김영하, 시인 김혜순이 3개씩 수상했다.
이미지 확대
2003년 오정희 작가가 ‘새’로 독일의 리베라투르 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해까지 한국 작가 17명이 25개 해외 주요 문학상을 품에 안았다. 소설가 한강, 김영하(사진), 시인 김혜순이 3개씩 수상했다. 세계 속 한국 문학의 분야와 주제가 확대되고, 번역지원도 체계화돼 위상이 높아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2003년 오정희 작가가 ‘새’로 독일의 리베라투르 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해까지 한국 작가 17명이 25개 해외 주요 문학상을 품에 안았다. 소설가 한강, 김영하(사진), 시인 김혜순이 3개씩 수상했다. 세계 속 한국 문학의 분야와 주제가 확대되고, 번역지원도 체계화돼 위상이 높아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22일 한국문학번역원에 따르면 번역원이 공식 집계한 2003년 이후 국내 작가들 품에 안긴 해외 문학상은 25개다. 지난해 김영하 작가는 추리 소설 ‘살인자의 기억법’을 통해 독일추리문학상 국제부문과 독일 독립출판사 문학상을 수상했고, 손원평 작가의 청소년 성장 소설 ‘아몬드’는 일본 서점대상 번역소설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김영하 작가는 2018년에도 같은 작품으로 일본번역대상을 받았다.

김금숙 작가는 위안부 피해자의 삶을 다룬 그래픽노블 ‘풀’로 지난해 ‘만화계의 오스카’로 불리는 미국 하비상 최우수 국제도서 부문상을, 김이듬 시인은 시집 ‘히스테리아’를 통해 미국 전미 번역상과 루시엔 스트릭 번역상을 각각 안았다.
이미지 확대
2003년 오정희 작가가 ‘새’로 독일의 리베라투르 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해까지 한국 작가 17명이 25개 해외 주요 문학상을 품에 안았다. 소설가 한강(사진), 김영하, 시인 김혜순이 3개씩 수상했다. 세계 속 한국 문학의 분야와 주제가 확대되고, 번역지원도 체계화돼 위상이 높아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서울신문 DB
2003년 오정희 작가가 ‘새’로 독일의 리베라투르 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해까지 한국 작가 17명이 25개 해외 주요 문학상을 품에 안았다. 소설가 한강(사진), 김영하, 시인 김혜순이 3개씩 수상했다. 세계 속 한국 문학의 분야와 주제가 확대되고, 번역지원도 체계화돼 위상이 높아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서울신문 DB
이미지 확대
국내에서 노벨상에 가장 근접했다는 평가를 받는 한강 작가는 연작소설 ‘채식주의자’로 2016년 영국 맨부커상 국제 부문과 2018년 스페인 산 클레멘테 문학상을 수상했고, 2017년에는 5·18 민주화운동의 트라우마를 다룬 소설 ‘소년이 온다’로 이탈리아 말라파르테상을 받았다. 2012년 시집 ‘당신의 첫’으로 미국 루시엔 스토릭 번역상을 받은 김혜순 시인은 2019년에도 시집 ‘죽음의 자서전’으로 같은 상과 캐나다 그리핀 시문학상 국제부문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 황석영, 편혜영, 김탁환, 신경숙, 오정희, 이혜경, 고은, 김애란, 박민규, 반디, 이정명 작가 등이 해외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유성호 한양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한국 문학이 전통적 소재였던 전쟁·분단·혁명과 같은 거시적 차원의 주제, 리얼리즘 문학을 고수하다 최근 10여년간 인간 내면의 트라우마 등 세계적 보편성을 띤 주제로 점차 이월되면서 서구인들의 시선에 한국 문학이 들어오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2003년 오정희 작가가 ‘새’로 독일의 리베라투르 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해까지 한국 작가 17명이 25개 해외 주요 문학상을 품에 안았다. 소설가 한강, 김영하, 시인 김혜순(사진)이 3개씩 수상했다. 세계 속 한국 문학의 분야와 주제가 확대되고, 번역지원도 체계화돼 위상이 높아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2003년 오정희 작가가 ‘새’로 독일의 리베라투르 상을 수상한 이래 지난해까지 한국 작가 17명이 25개 해외 주요 문학상을 품에 안았다. 소설가 한강, 김영하, 시인 김혜순(사진)이 3개씩 수상했다. 세계 속 한국 문학의 분야와 주제가 확대되고, 번역지원도 체계화돼 위상이 높아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국내 문학 작품이 작품성을 인정받기 위해선 번역이 중요하다. 한국 문학의 약진은 2001년 한국문학번역원이 출범한 지 20년 만에 한국어 문학이 서구 언어로 번역되는 체계가 정착했음을 의미한다. 2003년 이후 해외 문학상 수상작 21개 가운데 12개가 번역원에서, 5개는 대산문화재단에서 번역 지원을 했다. 번역원 관계자는 “윤고은 작가의 ‘밤의 여행자들’도 지난해 영국 가디언, 더타임스 등에 소개되는 등 한강 작가 이외에 한국 문학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며 “해외 출판사들이 번역원에 한국 문학 번역을 지원해 줄 것을 신청하는 건수도 2014년에는 십여건이었지만, 이제 연간 백여건이 넘는다”고 설명했다.

유 교수는 “노벨문학상은 한 작품이 아닌 작가의 전반적인 생애에 대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수상 가능성을 논하기는 이르지만, 한강과 같은 작가들이 꾸준히 좋은 활동을 이어 가면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1-02-23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