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중 기자의 책 골라주는 남자] 온라인 수업, 피할 수 없다면 대비하라

[김기중 기자의 책 골라주는 남자] 온라인 수업, 피할 수 없다면 대비하라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01-07 17:08
업데이트 2021-01-0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받는 아이들을 보면 별의별 생각이 듭니다. 교실에서야 교사의 통제가 가능하지만, 집에서는 어렵습니다. 아이들의 주의력이 쉽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누군가는 온라인 수업이라 교사들이 편하겠다고 비아냥대지만, 힘들면 힘들지 덜하지는 않을 겁니다. 학생들도 괴롭긴 매한가지고, 집에서 이를 지켜보는 부모도 답답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비대면 수업에 관해 고민하는 책들이 나옵니다. 교사들을 위한 기술서 위주이지만, 궁금해 책을 들춰봅니다.

‘코로나시대 교사 분투기’(양철북)는 초등학교 교사가 쓴 교육 현장 보고서입니다. 학교가 부랴부랴 플랫폼을 선정하고 정보기술(IT) 기기를 대여하느라 정신이 없는 모습, 어렵게 온라인 수업을 제작하는 과정 등이 절절합니다. 저자는 아무리 수업자료를 멋지게 제작해도 콘텐츠가 단방향이고 일방적이면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경기 구글 교육자 그룹’ 소속 교사들이 모여 실제로 진행하면서 경험한 온라인 수업의 문제와 한계, 그리고 조언을 담은 책도 눈에 띕니다. ‘온라인 수업의 모든 것’(지식프레임)은 온라인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온라인 수업 도구도, 프로그램 매뉴얼도, 수업 유형도 아닌 ‘학생들과의 피드백’이라고 강조합니다.

‘최고의 원격수업 만들기’(사회평론아카데미)도 비슷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학생은 교사가 설명한 지식을 받아 암기하는 존재가 아니며,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토론하고 스스로 사고하면서 지식을 만들어 가는 존재라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는 열쇠로 ‘상호작용’을 듭니다. 원격수업에서 학생 참여를 최대화하는 3가지 수업 방법인 토론, 협력적 발표, 협력적 글쓰기를 다룹니다.

코로나19는 우리 교육 현장에 어려운 질문을 던집니다. 그동안 보조 수단이었던 비대면 수업은 이제 주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이 상황이 갑자기 호전되지는(그러면 얼마나 좋을까마는) 않을 겁니다. 코로나19 2년차를 맞은 우리 교육은 얼마나 더 나아질까요. 책을 펼칠수록 고민이 커집니다.

gjkim@seoul.co.kr
2021-01-08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