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나친 경쟁, 혁신은 막고 인재는 쫓다

지나친 경쟁, 혁신은 막고 인재는 쫓다

입력 2014-11-01 00:00
업데이트 2014-11-01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쟁의 배신/마거릿 헤퍼넌 지음/기성훈 옮김/알에이치코리아/604쪽/2만원

경쟁은 과연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질문에 관한 적확한 답은 지난 10년간 진정 혁신이라 할 만한 기술을 단 한 개도 개발하지 못한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내놓았다. 작가 커트 아이켄월드가 이 회사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결과 그들은 회사 내부에서 이뤄지는 가장 파괴적인 행위로 하나같이 임직원 평가제도인 ‘스택랭킹’(강제해고순위제도)을 지목했다. 이 평가제가 경쟁자를 사지로 내모는 행위로 변질되면서 진정 똑똑한 사람들을 수도 없이 회사 밖으로 내몰았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2013년 ‘하나 된 마이크로소프트’를 목표로 평가제 폐지를 선언하기에 이른다.

생화학자인 로버트 골드먼이 1984년 198명의 엘리트 체육선수들에게 던진 질문도 예외가 아니다. “약물 검사에서 발각되지 않고 금메달을 보장해 주는 약물이 있다면 복용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절반이 넘는 52%의 선수들이 “먹겠다”고 답했다. 질문에는 5년 후 부작용으로 사망한다는 전제가 달렸으나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했다. 이후 10년간 5차례 반복된 설문에서도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승부에 대한 지나친 압박이 삶 전체를 바라보는 시야를 가리고 만 것이다.

영국 공영방송인 BBC의 프로듀서 출신으로 저널리스트이자 기업가인 저자는 인간의 경쟁적 본성이 형성되는 가정에서부터 자본의 전쟁터로 전락한 뉴욕의 월스트리트까지 그간 취재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들이 왜 이토록 경쟁에 내몰린 삶을 살게 됐는지 고민한다. 과학, 언론, 기업은 물론 교육 현장과 결혼 생활까지 경쟁이 양산하는 폐해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맹목적인 경쟁이 가져온 폐해의 사례는 즐비하다. 국경을 초월한 사상 최대의 인수합병이었던 스코틀랜드 왕립은행(RBS)의 대형 거래는 영국에 240억 파운드의 손실을 입혔다. BP는 무리한 비용 절감을 벌이다 2005년과 2006년, 2010년까지 정유공장 사고와 사상 최대의 기름 유출 사고를 이어간다.

결론은 손쉽게 도출된다. 경쟁이 행복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당연한 사실이다. 저자는 크라우드 소싱을 통한 신약 개발, 수평적 계층 구조와 고용인 소유제를 시행하는 혁신적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경쟁보다 더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대안이 협력과 상호의존이라고 주장한다

“경쟁이 우리의 유일한 영감의 원천은 아니다. 지지와 격려를 받으며 자란 아이는 자기 형제들과의 차이를 존중하고, 즐기며, 거기서 배울 줄 안다”는 이야기는 가슴 깊이 와닿는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11-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