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박 영화’의 법칙 제작비 아끼지 마라

‘대박 영화’의 법칙 제작비 아끼지 마라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0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록버스터 법칙/애니타 앨버스 지음/이종인 옮김/세종서적/440쪽/1만 7000원

미국 영화사 워너 브러더스의 사장으로 1999년 취임한 앨런 혼은 연간 제작하는 25편의 영화 가운데 4~5편의 유망 작품을 골라냈다. 그런 다음 총생산비와 마케팅 비용의 상당 부분을 떼어내어 그 작품들에 집중했다. 혼은 해마다 소수의 대형 영화에만 집중하면서 다수의 소형 영화에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런 일관된 전략을 추구한 책임자는 그가 처음이었다.

이미지 확대
그는 말한다. “소수의 영화에 집중하는 전략적 이유는, 제작비가 많이 들어간 영화가 관람객에게 더 큰 호소력을 지닌다는 사실 때문이죠. 스타 캐스팅과 특수효과는 제작비를 올립니다. 정말 마음먹고 만들었다는 인상을 주는 이벤트를 실시하면 또 비용이 추가돼 대형 영화는 1년에 몇 편밖에 못 만드는 겁니다.”

그의 지휘 아래 워너 브러더스는 11년 연속 미국 내 박스오피스 실적이 10억 달러를 넘는 유일한 회사가 됐다. 반면 ‘투데이쇼’의 총책임자로 당시 미국 제1위 텔레비전 방송사였던 NBC 텔레비전 그룹의 최고 경영자(CEO)로 승진한 제프 저커는 정반대의 전략을 폈다. 그는 돈이 많이 들어가는 드라마 콘텐츠를 억제하고 값싸게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에 집중했다. 회당 수십만 달러(수억 원)를 줘야 하는 A급 배우와 제작자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블록버스터(흥행을 위해 큰돈을 들인 대작) 편성을 크게 삭감했다. 수익률을 중시하는 경영이었다. 그러나 이 전략은 참패해 NBC는 4위로 주저앉았고 제프 저커는 강제로 물러났다.

미국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로 지난 10년간 미디어,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연구해온 저자는 워너 브러더스의 성공 법칙은 출판, 스포츠, 음악 분야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말한다. 책은 스타를 영입하는 대신 유망한 인재를 스타로 키우는 방식을 취하는 회사들에도 주목했다. 저자는 콘텐츠 생산과 유통을 민주화시키는 유튜브 같은 사이트들 덕분에 구매자들은 수백만 개의 작품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오히려 그 때문에 블록버스터 전략이 전보다 더 잘 먹힐 수 있어 블록버스터의 미래는 더 밝다고 전망한다.

유상덕 선임기자 youni@seoul.co.kr
2014-01-1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