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법사로 300번째 무대… 내게 ‘작은 역할’은 없다

마법사로 300번째 무대… 내게 ‘작은 역할’은 없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5-19 20:42
업데이트 2021-05-20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키드’ 남경주 내일 300회 공연 달성
“내게 다시 일어설 힘 일깨워 준 작품”
엘파바 역 제자 손승연과 함께 공연

이미지 확대
21일 부산 드림씨어터에서 뮤지컬 ‘위키드’ 300번째 무대에 오르는 남경주는 “이 시기에 공연을 올릴 수 있는 건 객석을 지켜 주는 열정적인 관객들 덕분”이라면서 거듭 고마움을 전했다. 에스앤코 제공
21일 부산 드림씨어터에서 뮤지컬 ‘위키드’ 300번째 무대에 오르는 남경주는 “이 시기에 공연을 올릴 수 있는 건 객석을 지켜 주는 열정적인 관객들 덕분”이라면서 거듭 고마움을 전했다.
에스앤코 제공
서울 공연을 마치고 20일 부산 드림씨어터에서 막을 올리는 뮤지컬 ‘위키드’에서 배우 남경주가 새로운 기록을 쓴다. 2013년 첫 한국 공연부터 올해 세 번째 시즌까지 모두 참여한 그는 21일 300번째 위키드 무대에 선다.

최근 서울 대학로에서 만난 그는 “팬데믹 상황에서 이런 공연을 올릴 수 있는 것 자체도, 찾아와 주시는 관객에게도 정말 감사하다”면서 “세월이 많이 흘러도 잊히지 않을 몇 손가락 안에 드는 공연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위키드는 두 마녀 엘파바와 글린다의 모험과 우정을 다뤄 무대 위 마법사의 비중은 크지 않다. 그는 ‘작은 역할이라는 건 없다’는 자신의 배우 철학을 들어 배역의 의미를 전했다. 오디션을 보고 뽑혔다는 그는 “오리지널 프로덕션에서 해외 공연을 할 때 마법사 역은 그 나라에서 상징성을 가진 배우들을 뽑도록 했다고 들어 더욱 기뻤다”면서 “책임감을 갖고 의욕적으로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위키드와 그의 인연은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딸을 임신한 아내와 미국 LA에서 브로드웨이팀 투어 공연을 처음 접했다. 위키드 작곡가 스티븐 슈워츠는 그의 뮤지컬 데뷔작 ‘갓스펠’로 브로드웨이에 복귀했고, 처음 애니메이션 더빙을 한 ‘이집트의 왕자’ 속 OST도 작곡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직전 올린 뮤지컬 ‘빅 피쉬’는 스티븐 슈워츠의 아들인 스콧 슈워츠가 연출을 맡은 작품이기도 하다. 남경주는 “이 넓은 지구 안에서 이렇게 인연이 닿는 게 신기하다”면서 “옛날엔 꿈도 못 꿨을 텐데 세계가 좁아질 만큼 우리의 무대가 커진 것”이라고도 했다.

이번 시즌에서 엘파바로 호흡을 맞추고 있는 손승연은 중학교 시절 멘토링을 해준 제자이기도 하다. “‘선생님 덕분에 제가 뮤지컬 하게 됐다’고 말해 줘 고맙고 뿌듯하다”고 자랑했다.

그도 지난해 2월 마친 ‘빅 피쉬’ 이후 1년간 무대에 서지 않았다. 대신 한국뮤지컬협회를 비롯해 뮤지컬계가 어려움을 호소하는 자리에 앞장서 마이크를 잡고 목소리를 냈다. 그렇게 만난 작품이 에너지를 뿜는 위키드였고 그에게는 “다시 일어설 힘과 활력을 줘 내가 살아 있구나 하는 걸 일깨워 준 공연”이라고 했다. “늘 내가 서는 무대에 경외심을 갖는다. 저를 항상 돌아보게 해주는 즐거운 놀이터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공부하고 고민해야 할 것이 많은 곳이 무대”라는 그의 말에 더욱 힘이 실렸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21-05-2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