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공적 데뷔 무대 가진 국립창극단 신입단원들… “올곧게 성장해 반짝반짝 빛날게요”

성공적 데뷔 무대 가진 국립창극단 신입단원들… “올곧게 성장해 반짝반짝 빛날게요”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3-22 18:06
업데이트 2021-03-22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 만에 선발된 신입 정단원 4명의 포부
김수인·김우정·왕윤정·황소라 ‘주인공’
15~16대 1 치열한 경쟁 뚫고 들어온 ‘보배’
창극 ‘나무, 물고기, 달’로 매력 뽐내며 데뷔

이미지 확대
국립창극단 신입단원으로 선발된 4명이 지난 19일 국립극장 뜰아래연습장에서 인터뷰하며 밝게 웃고 있다. 시계방향으로 김수인, 김우정, 황소라, 왕윤정.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국립창극단 신입단원으로 선발된 4명이 지난 19일 국립극장 뜰아래연습장에서 인터뷰하며 밝게 웃고 있다. 시계방향으로 김수인, 김우정, 황소라, 왕윤정.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국립창극단이 5년 만에 신입단원 4명을 선발했다. 소리꾼 김수인, 김우정, 왕윤정과 가야금 연주자 황소라. 각각 15대1(창악부), 16대1(기악부)의 경쟁률을 뚫고 선배들 품에 들어온 보배들이다. 지난 21일 막을 내린 창극 ‘나무, 물고기, 달’에서 동화 같은 이야기만큼 참신함을 불어넣으며 데뷔에 성공했다. 선배들이 노련함으로 받쳐 준 무대에서 자신들의 색깔을 톡톡히 빛낸 이들을 19일 국립극장에서 만났다.

국악 전공 학생들에게 그렇듯 네 사람에게도 국립창극단은 꿈의 무대이자 직장이었다. “어릴 때부터 지독히도 무대가 좋았다”고 입을 모으는 이들은 창극단과 나름 인연을 쌓으며 마음속 깊은 바람을 키워 왔다. “아침에 주차장을 통과할 때마다 신기하고 감사하다”(황소라)며 감격스러운 표정을 짓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1일까지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된 창극 ‘나무, 물고기, 달’에서 물고기를 연기하며 끼를 뽐낸 김수인.  국립창극단 제공
지난 21일까지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하늘극장에서 공연된 창극 ‘나무, 물고기, 달’에서 물고기를 연기하며 끼를 뽐낸 김수인.
국립창극단 제공
왕윤정은 국립창극단에 14년간 몸담았던 아버지 왕기철 명창의 뒤를 잇는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아버지와 ‘심청’에 어린 심청으로 섰던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의 압도적인 분위기와 즐거워했던 자신을 떠올리며 “선생님들과 소리를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게 정말 재미있었다”고 했다. 다만 아버지의 아우라가 너무 커 혼자만의 아픔도 많았다. 일반 중·고등학교를 다니던 왕윤정이 대회를 나가면 그의 얼굴을 모르는 학생들이 바로 옆에서 “왕기철 선생님 딸은 당연히 상 받겠지?”라고 험담하기도 했다. “내가 정말 좋아서 하는 건데 당연히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게 너무 자존심이 상했다”는 그는 ‘소리를 완전 뒤집어지게 잘해야겠구나’ 하고 다짐했다. 그는 “아버지와 제 예술은 엄연히 다르고, 저도 아버지가 걸어온 길을 망치고 싶지 않다”고 시원시원하게 말했다.‘
이미지 확대
창극 ‘나무, 물고기, 달’에서 사슴나무를 연기하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긴 김우정(가운데)와 왕윤정(오른쪽).  국립창극단 제공
창극 ‘나무, 물고기, 달’에서 사슴나무를 연기하며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긴 김우정(가운데)와 왕윤정(오른쪽).
국립창극단 제공
“넌 예술 안 하면 뭐 했겠니”란 말을 주변에서 수도 없이 들었다는 김우정은 “얼굴에 밝음과 슬픔이 동시에 있다더라”는 소개대로 오묘한 분위기를 풍긴다. 지난해 국립극장 70주년 기념 창극 ‘춘향’에 객원단원으로 참여해 개성 있는 춘향으로 눈도장을 확실히 찍었다. 그런데 공연 이후 바로 올라온 채용공고를 보자마자 오히려 가슴이 철렁했다고 한다. “‘춘향’에 모든 걸 쏟아부었는데 더 큰 무대를 향해 일어설 수 있을까? 겁이 났어요. 쓸데없는 고민이었죠.”

2014년 ‘배비장전’에 객원으로 설 예정이었던 김수인은 당시 세월호 참사로 공연이 취소되며 무대에 오르지 못한 탓에 “같이 작품하고 싶다는 생각을 더욱 간절히” 갖게 됐다. 어린 시절 어머니에게 판소리를 배웠지만 무용에 더 매력을 느꼈던 그는 군대에 다녀온 뒤에야 소리의 매력을 제대로 알았고 파고들었다고 했다. 그렇게 소리와 몸짓 모두 가능한 재주꾼이 됐고, 무대 위에서도 신입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엄청난 끼를 발산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9일 국립극장에서 만난 국립창극단 신입단원들. 왼쪽부터 왕윤정, 김우정, 황소라, 김수인.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지난 19일 국립극장에서 만난 국립창극단 신입단원들. 왼쪽부터 왕윤정, 김우정, 황소라, 김수인.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전수자인 황소라는 무대가 좋아 ‘대회에 미친 아이’라는 말을 들을 만큼 전국 대회를 찾아다녔다. 누군가에겐 스트레스인 치열한 대회도 “아버지와 함께 데이트한 시간들”이라 할 만큼 가야금 연주를 즐겼다. 최근엔 ‘The세로’ 등 팀을 꾸려 전통의 맛을 살리는 젊은 연주자로 이름을 알렸다. “민속악이 좋아 12현 가야금을 고집했지만 25현 가야금으로도 산조 소리를 낼 수 있는 다채로운 연주자이고 싶다”는 그에게 창극단 무대는 본연의 중심을 따라가며 다양한 도전도 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공연 도중 인이어로 들리는 선배님들의 훌륭한 연주를 푹 빠져서 감상하고, 배우들의 멋진 연기를 둘러보느라 마냥 행복해요.”

두 달간 작품을 준비하며 선배들과 입단시험보다 더 치열한 워크숍을 가진 이들은 원석이면서도 빛을 냈다. 각자 포부도 똑 부러진다. “언제나 호기심 가득하게 살아 있고 반짝반짝 빛나고 싶다”(왕윤정)는 말에 “올곧게 성장해 관객들과 좋은 에너지를 나누고 싶다”(김우정)는 바람을 덧댔다. “지금의 열정과 마음가짐이 10년, 20년 뒤에도 소리와 몸짓에 담겨 있길 바란다”(김수인)는 소망과 “지금은 연주에 패기를 녹이고 점차 깊은 색을 덧칠하고 싶다”(황소라)는 꿈을 드러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