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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관계와 소통에 대한 시선…연극 ‘비프’가 던지는 수많은 질문들

[리뷰] 관계와 소통에 대한 시선…연극 ‘비프’가 던지는 수많은 질문들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2-05 17:04
업데이트 2021-02-17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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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비프:BEEP’ 공연 장면.  주다컬처 제공
연극 ‘비프:BEEP’ 공연 장면.
주다컬처 제공
교외에 있는 한 국제고등학교, 열심히 자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여느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방학을 맞아 많은 학생들이 집으로 돌아간 뒤 학교에는 잔류를 희망한 학생들만 남아 선생님들과 특별 수업과 자습에 집중한다. 얼핏 조용하고 평범해 보이는 시작이지만 곧 무대 위 공간과 시간은 서로 부딪히고 얽히며 틈을 넓혀간다.

지난달 15일 서울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3관에서 개막한 연극 ‘비프(Beep)’는 한 국제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선생님과 학생들의 관계를 조명한다. 학교에서 방학을 보내는 학생들은 연극반 선생님과 공연을 준비하는데, 이들이 올리기로 한 작품은 ‘리처드 맥비프(Richard Mcbeef)’다. 바로 2007년 버지니아 공대 총기난사 사건의 가해자인 조승희가 대학시절 쓴 극본이다.

불안과 분노로 혼란을 겪는 극 중 인물들처럼 학생들은 저마다 정체성을 찾아가는 아픈 시간을 겪는다. 마치 연극과 현실이 뒤섞인 듯 어떤 모습이 진짜인지 헷갈릴 만큼 극 중 세 인물과 학교 안 세 학생의 관계가 얽혔다.

연극반 교사인 동우는 혼란을 겪는 학생들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선생님에게 꼭 이야기해야 한다”며 소통을 강조한다. 이때 학생 중 유진이 “급할 때 ‘맥비프’라는 신호를 보내자”고 제안했고 선생님은 언제든 알아들을 준비가 된 것처럼 화답했다. 그러나 동우에겐 학생들의 담임이자 동료교사인 영준과도 소통도 쉽지 않다.

이렇듯 평범해 보였던 교사와 학생들의 모습은 서로가 서로를 바라보는 시선은 물론 각자 스스로를 바라보는 시선조차 뒤엉켜 갈수록 복잡해진다. 과연 ‘맥비프’ 신호를 알아들을 수 있는지, 그 신호는 무엇을 뜻하는지도 작품이 끝날 때까지 긴장하며 묻게 된다. 몰입도를 키우는 배우들의 열연도 돋보인다.
연극 ‘비프’ 장면.  주다컬처 제공
연극 ‘비프’ 장면.
주다컬처 제공
‘비프’는 과연 진정한 소통이란 무엇일지부터 각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프레임은 과연 정당한 것인지 생각할 거리가 매우 많은 작품이다.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총기사건의 가해자와 그의 작품이 소재로 등장한 것에 눈살을 찌푸리는 관객들도 있겠지만 이 작품이 던지는 수많은 고민에 비하면 오히려 소재에 대한 논란은 미시적인 것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다문화, 성소수자처럼 서로 생각이 크게 다를 수 있는 주제부터 가족과 친구, 연인, 사제지간 등 우리를 둘러싼 모든 관계와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을 돌아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시선과 관점에 따라 작품의 결말을 이해하는 것도 달라질 수 있는 재미가 있다.

‘비프’의 포스터에 담긴 학교 앰블럼에는 평등과 존중, 소통을 뜻하는 라틴어 에쿠움, 프레티움, 코무니카티움과 함께 동등한 무게를 지닌 저울이 가운데 있다. 극에서 다뤄지는 관계들에서 꼭 필요하다고 강조된 이 세 가지가 극장 밖 우리에게도 반드시 중요한 가치라는 점은 작품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는 달리 매우 분명하게 다가온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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