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TS, 국제음반산업협회 앨범 차트 석권…그래미 수상도 ‘기대감’

BTS, 국제음반산업협회 앨범 차트 석권…그래미 수상도 ‘기대감’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3-12 12:55
업데이트 2021-03-12 1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아티스트·앨범 차트 등 3부문 정상

IFPI 앨범 판매 1,2위를 차지한 그룹 방탄소년단이 트로피를 들어 보이고 있다. IFPI 제공
IFPI 앨범 판매 1,2위를 차지한 그룹 방탄소년단이 트로피를 들어 보이고 있다. IFPI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해 세계 음악 시장에서 앨범 판매 1위와 2위를 모두 휩쓸었다.

국제음반산업협회(IFPI)는 11일(현지시간) ‘2020 글로벌 앨범 판매 차트’에서 방탄소년단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7’이 1위를, ‘비’(BE)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일본 앨범인 ‘맵 오브 더 솔: 7~더 저니~’도 8위에 오르면서 지난해 발매한 앨범 석 장이 모두 ‘톱 10’에 자리했다.

걸그룹 블랙핑크의 정규 1집 ‘디 앨범’(THE ALBUM)도 5위를 기록해 4위에 오른 테일러 스위프트와 함께 10위권 내 유일한 여성 가수였다. 이 밖에도 요네즈 켄시 ‘길 잃은 양’(3위), AC/DC ‘파워 업’(6위), 저스틴 비버 ‘체인지스’(7위) 등이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앨범 판매 차트는 실물 앨범 판매와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수치를 합해서 순위를 낸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스트리밍까지 포함해 순위를 매기는 ‘2020 글로벌 올 포맷 차트’에서도 ‘맵 오브 더 솔:7’과 ‘BE’를 각각 1위, 4위에 올렸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아시아 가수로는 최초로 IFPI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에서도 정상에 올라 글로벌 앨범 판매 차트, 글로벌 올 포맷 차트에서까지 총 3개의 IFPI 차트를 석권하게 됐다. IFPI 최고경영자(CEO) 프란시스 무어는 방탄소년단의 성과가 “전례 없는 일이며 그들의 음악이 세계적으로 놀랍게 어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이 후보에 오른 제 63회 그래미 시상식이 3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수상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오는 15일(현지시간 14일) 열리는 시상식에서 방탄소년단은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후보에 올라 레이디 가가와 아리아나 그란데의 ‘레인 온 미’, 테일러 스위프트·본 이베어의 ‘엑사일’ 등과 경쟁한다.

방탄소년단이 수상할 경우 한국 대중음악사는 물론 팝 역사에서도 아시아권 가수로도 새 이정표를 세우게 된다. 멤버 정국은 10일(현지시간) 공개된 그래미닷컴과 인터뷰에서 “한국 대중가수로는 처음으로 그래미 후보가 된 것은 믿을 수 없는 영광”이라며 “수상은 우리뿐만 아니라 음악에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많은 이들에게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