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희 문체부 장관 이임식…“국회로 돌아가 문화 강국 만드는 데 힘 보탤 것”

황희 문체부 장관 이임식…“국회로 돌아가 문화 강국 만드는 데 힘 보탤 것”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05-09 17:27
업데이트 2022-05-09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문화, 체육, 관광 분야 등 국민의 일상과 밀접한 주요 정책을 발표할 수 있었던 데에 남다른 감회를 느낀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콘텐츠산업혁신전략 수립, 고 이건희 회장 미술품 기증 및 후속 계획 수립, 학교운동부 폭력 근절 대책, 관광업계 지원 특별 대책 마련 등 임기 중 실적을 언급하며 소회를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은 이제 명실공히 문화강국 반열에 올랐다”면서 “우리 문화에 관한 세계인의 관심은 K팝 방탄소년단, K영화 ‘기생충’, K드라마 ‘오징어게임’ 등 대중문화를 넘어, 우리의 말과 글, 예술, 생활양식까지 K콘텐츠로 넓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장관은 문화예술체육관광 분야의 코로나19 피해가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아쉬움도 전했다. 그는 “최근 공연과 스포츠 경기가 활발히 개최되면서 일상이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하고 있다”면서 “조금 더 일찍 이 시기가 왔다면 여러분과 함께 문화로 즐거운 일상을 만들어나갈 기회가 더 많았을 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체부 구성원들에게 현장 소통과 문화, 체육, 관광 분야의 유기적인 시스템 구축 등을 당부했다. 황 장관은 “지난해 말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난 직후부터 올해 3월까지 약 4개월 동안 550여 차례의 현장 소통 실적은 매우 의미가 있었다”고 돌아봤다.

또한 “부서 중심이 아니라 문제 해결 관점에서 프로젝트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했으며 좋겠다”고 강조했다. 황 장관은 “이제 국회로 다시 돌아간다”면서 “코로나19에 지친 국민의 문화 일상 회복과 세계를 선도하는 문화 강국을 만들어 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