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국인 명예기자 내년 5000명… 한국, 국제 이슈 선도”

“외국인 명예기자 내년 5000명… 한국, 국제 이슈 선도”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12-26 20:34
업데이트 2021-12-27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장

개원 50주년… 28개국 문화원서 韓 홍보
코리아넷 통해 2년간 비대면 홍보 성과
“선진국 위상에 걸맞게 의제 주도 지원”

이미지 확대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장은 26일 새로운 50년을 맞는 해외문화홍보원의 역할로 글로벌 문화 교류 종합 플랫폼, 글로벌 정책 소통 플랫폼을 강조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장은 26일 새로운 50년을 맞는 해외문화홍보원의 역할로 글로벌 문화 교류 종합 플랫폼, 글로벌 정책 소통 플랫폼을 강조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앞으로는 우리나라가 선진국 위상에 걸맞게 국제 이슈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고 의제를 주도하도록 지원해야죠.”

세계에 한국을 알려 온 해외문화홍보원(해문홍)이 오는 31일로 개원 50주년을 맞는다. 박정렬(55) 원장은 2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50년을 바라보는 해문홍의 키워드로 쌍방향과 교류, 거점, 정책 담론을 제시했다.

1971년 문화공보부 소속 해외공보관으로 출발한 해문홍은 7년 뒤 일본 도쿄에 첫 재외문화원을 연 것을 시작으로 현재 28개국 33개 문화원을 통해 한국 알리기에 앞장서 왔다. 내년에 스웨덴, 오스트리아에 새로 문화원이 열리고 미국 뉴욕에 코리아센터가 설치된다.

박 원장은 “새로운 50년의 문화원은 단순히 우리 것을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상대 문화도 국내에 소개하고 또 문화 공적개발원조(ODA)가 필요한 나라를 지원하는 등 교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국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특색 있는 지역 문화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상생 한류’의 토대도 마련한다.

현재 105개국 3432명의 코리아넷 명예기자단을 내년 5000명으로, 76개국 1224명의 K인플루언서를 1500명 수준으로 늘리는 등 쌍방향 소통을 위한 전문 네트워크도 대대적으로 강화한다. 박 원장은 최근 2년간 코로나19 팬데믹이 엄습했지만 K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비대면 홍보에서 성과를 내는 등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고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융성한 시기에 개원 50년을 맞아 의미가 남다르고 책임감도 크다”면서 “앞으로 해문홍은 문화 교류 종합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문홍은 글로벌 어젠다를 다루는 정책 소통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도 무게를 두고 있다. 한국이 문화 강국으로 부상하고 선진국 그룹에 공식 합류하는 등 국격과 이미지에 질적 변화가 있는 만큼 국제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리더십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이야기다.

이달 들어 국내외 학계, 언론계,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한 세계미래포럼을 열고, 늘어나는 외신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외신지원센터를 외신통합지원센터(코시스센터)로 확대 개편한 것도 그래서다. 해문홍은 한국개발연구원(KDI) 등과 연계해 국제 싱크탱크와 학술단체, 비정부기구(NGO) 등을 아우르는 라운드 테이블도 추진하고 포럼도 정례화할 계획이다.

박 원장은 “한국이 코로나19, 인권, 기후 환경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이슈에 대한 정책 담론을 선제적으로 활성화하는 등 실질적인 선진국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해문홍이 거들겠다”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1-12-27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