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청원까지...‘조선구마사‘, 첫방부터 역사 왜곡 논란 ‘시끌’

청와대 청원까지...‘조선구마사‘, 첫방부터 역사 왜곡 논란 ‘시끌’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3-23 16:01
업데이트 2021-03-23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철인왕후’ 작가 후속작…SBS 해명에도 네티즌들 비판

드라마 ‘조선구마사’. SBS 제공
드라마 ‘조선구마사’. SBS 제공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가 첫 방송부터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시청자들이 중국풍 소품 사용 등에 대해 반발하면서 방송 중단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지난 22일 전파를 탄 ‘조선구마사’는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악령에게 영혼을 지배당한 ‘생시’와 맞서 싸우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한국형 엑소시즘 판타지 드라마를 표방한 작품으로 전날 8.9%(닐슨코리아 기준)의 시청률로 시작했다.

시청자와 네티즌들은 1회 방송 이후 충녕대군이 구마 사제인 요한 신부(달시 파켓 분)에게 음식을 대접하는 장면에서 월병 등 중국풍 소품이 등장한다며 역사 왜곡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 전통문화를 중국 문화로 주장하는 ‘동북공정’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부적절한 묘사”라는 비판이다. 또한 태종(감우성 분)이 아버지 이성계의 환시를 보다가 백성들을 잔혹하게 죽이는 장면 등에 대해 “실존 인물에 대한 왜곡”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22일 방송된 SBS ‘조선구마사’ 에서 중국풍 소품이 쓰인 장면. 방송분 캡처
22일 방송된 SBS ‘조선구마사’ 에서 중국풍 소품이 쓰인 장면. 방송분 캡처
전작 ‘철인왕후’(tvN)에서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자 국보인 조선왕조실록을 ‘한낱 지라시’라고 일컫는 대사 등으로 왜곡 논란에 휩싸인 박계옥 작가는 신작에서 다시 역사 왜곡 의혹을 받게 됐다.

제작진이 23일 입장을 통해 중국풍 소품이 쓰인데 대해 “상상력을 가미한 것이며 한양과 멀리 떨어진 변방에 있는 인물들의 위치를 설명하기 위한 설정이었을 뿐”이라며 “향후 제작에 유의하겠다”고 해명했지만 반발이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조선구마사’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도 드라마 관련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