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주 최부자댁·나주 홍기창 가옥, 정원 문화재 된다

경주 최부자댁·나주 홍기창 가옥, 정원 문화재 된다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2-22 20:46
업데이트 2021-02-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림·문화재청, 한국 민가 정원 24곳 발굴

이미지 확대
경주 최부자댁과 나주 홍기창가옥 등 한국의 전통이 잘 보존된 민가 정원을 정원 문화재로 지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2일 산림청 국립수목원과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2019년부터 공동 연구를 통해 경상권과 전라권에서 각각 12곳의 한국 민가 정원을 발굴했다.

민가는 궁궐·관아·사찰·향교 등 공공건축과 구분되는 사적 건축으로 상류주택인 궁집과 제택, 중류주택, 서민주택을 포함한다.

양 기관은 정부 부처로 처음 한국 정원 발굴 및 가치 확산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수목원은 한국형 정원 조성 및 활용 등의 연구를, 문화재연구소는 한국 전통 정원의 보존 및 복원과 발굴 등 문화재로서 한국 정원의 가치 연구를 추진했다.

경주 최씨 종택인 최부자댁 정원은 사랑채 누마루 앞에 석조물이 위치하고 뒤편으로 조성됐다. 나주 홍기창가옥은 안마당에 꽝꽝나무 등 관목 사이로 판석을 놓고 화단 주변에 괴석을 배치한 방식이다.

양 기관은 등록된 문화재를 비롯해 등록되지 않은 민가 정원을 3차원 입체 스캔과 가상현실(VR) 기술 등을 활용해 ‘디지털 민가정원’ 특별전시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나아가 문화재적 가치를 평가해 정원 문화재로 지정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21-02-2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