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자이너들은 언제부터 패션쇼를 열기 시작했을까

디자이너들은 언제부터 패션쇼를 열기 시작했을까

강경민 기자
입력 2021-01-29 14:05
업데이트 2021-01-29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런던 패션위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런던 패션위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즌별로 화려한 의상과 연출로 화제가 되는 패션쇼의 기원은 사실 매우 작고 사적인 이벤트에 불과했다.

현대의 패션쇼의 시작은 18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영국의 패션 디자이너 찰스 프레드릭 워스는 파리에서 자신이 만든 의상을 선보이기 위해 마네킹 대신 사람을 모델로 기용한다. 당시 “패션 퍼레이드”로 칭해진 이벤트는 이후 런던과 뉴욕으로 퍼져나가며 패션쇼의 시작이 됐다. 하지만 이벤트는 소규모로 열렸고 바이어들을 상대로 한 한정적인 형태였다. 디자인 모방을 염려해 사진은 금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오트 쿠튀르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그는 정기적인 컬렉션을 도입해 새로운 스타일을 소개했다.

관람객을 초대하고 매스컴을 홍보 도구로 사용하며 대규모 패션쇼를 열기 시작한 건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다.

1947년 크리스찬 디올은 파리에서 첫 번째 패션쇼를 열며 화려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새로운 의상(The New Look)”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이것은 전쟁이 지나간 후 패션의 새로운 시대를 알렸다.
인간 탑을 쌓은 독특한 연출을 선보인 2019 크리스찬 디올 패션쇼.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간 탑을 쌓은 독특한 연출을 선보인 2019 크리스찬 디올 패션쇼.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1960년대에는 표정 없는 마네킹 같던 모델들이 조금씩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며 다양성을 선보였다. 스타 모델들이 등장하며 모델이라는 직업 또한 선망의 대상으로 자리 잡았다. 1980~90년대에는 조명과 소품, 음향 효과 등으로 패션쇼는 더욱 풍성해졌고 아방가르드 패션이 패션쇼의 주를 이뤘다.

1998년 입생로랑은 프랑스와 브라질의 월드컵 결승이 치러지는 경기장에서 경기에 앞서 패션쇼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당시 300명의 모델과 900명의 백스테이지 스텝, 4000명의 경기장 스텝 등이 참여했고, TV를 통해 약 17억 명이 방송을 시청했다.

최근 패션쇼에서는 마치 한편의 영화나 연극을 보는 듯한 연출을 가미하는 등 패션쇼 자체의 예술적 의미를 더해가고 있다. 새로운 컬렉션 의상과 함께 패션쇼 무대 자체가 화제가 되기도 한다. 독일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는 공항, 슈퍼마켓 등 공간을 설정해 패션쇼 무대를 꾸미기도 했고, 영국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은 체스판을 구현해 런웨이에 모델들을 세우기도 했다.

강경민 콘텐츠 에디터 maryann425@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