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폰에 ‘의료정보’ 등록하세요”…이태원 참사에 ‘위급상황 대비책’ 공유 [이슈픽]

“폰에 ‘의료정보’ 등록하세요”…이태원 참사에 ‘위급상황 대비책’ 공유 [이슈픽]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1-01 10:34
업데이트 2022-11-01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대형 참사로 155명이 안타깝게 숨진 가운데, 온라인상에서 응급 상황에 대비해놓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1일 트위터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긴급의료정보 등록 꼭 해놓자”는 글이 공유됐다. ‘긴급 의료정보’는 핸드폰 소유자가 의식을 잃었을 때 신원확인이 필요한 상황 등에 대비해 본인의 건강상태, 혈액형, 긴급연락처 등을 적어놓는 것이다.

실제로 이태원 참사 당시 많은 환자가 의식이 없어 가족이나 지인에게 빠르게 연락을 할 수 없었다. 사망자가 154명이었을 당시 모두의 신원확인이 완료된 것은 31일 오후 2시쯤이었다.

‘긴급 의료정보’에 관련 정보를 등록해놓는다면, 응급구조인력 등은 환자의 주요 사항을 인지하고, 긴급 연락처에 등록된 사람에게 빠르게 연락할 수 있다. 위급상황에 대비하는 기능이지만 의료진·경찰이 아닌 사람이 휴대전화를 습득할 경우, 잠금 해제 없이도 개인정보를 볼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 아이폰 등록 이렇게
아이폰 ‘의료정보’ 등록 방법. 서울신문DB
아이폰 ‘의료정보’ 등록 방법. 서울신문DB
아이폰의 경우 ‘건강’ 앱에서 등록할 수 있다. ‘요약’ 탭에서 건강 앱 오른쪽 상단 프로필 사진을 클릭 후 프로필 사진 아래 ‘의료 정보’를 들어간다. 거기서 이름, 생년월일, 체중, 신장, 장기기증 유무, 기저 질환, 알레르기, 투여약, 혈액형 등 정보를 적을 수 있고, 가족이나 지인 등의 긴급 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다.

위험상황에 대비해 잠금을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인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잠겨 있을 때 보기’를 꼭 켜주는 것을 권장한다.
의료 정보는 잠금 상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신문DB
의료 정보는 잠금 상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신문DB
● 갤럭시 등록 이렇게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설정→안전 및 긴급’으로 들어간 후 ‘의료정보’ 탭에서 등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건강상태, 기저질환, 알레르기, 복용 중인 약, 혈액형, 의료진이 알아야 할 정보 등을 입력해놓으면 된다.

긴급 연락처는 ‘안전 및 긴급’으로 들어간 후 ‘긴급 연락처’ 항목에서 추가할 수 있다.
갤럭시‘의료정보’ 등록 방법. 서울신문DB
갤럭시‘의료정보’ 등록 방법. 서울신문DB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