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밥 먹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혼자 밥 먹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입력 2014-09-29 00:00
수정 2014-09-29 13: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MBC 다큐스페셜 ‘지금 혼밥 하십니까?’

혼자 밥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 바쁜 생활 방식, 핵가족화 등 여러 이유로 현대인들은 혼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특히 1인 가구의 증가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방송하는 ‘먹방’도 유행하고 있다.

MBC 다큐스페셜 ‘지금 혼밥 하십니까?’
MBC 다큐스페셜 ‘지금 혼밥 하십니까?’ 사진제공 | MBC
MBC TV ‘다큐스페셜’은 29일 밤 11시15분 ‘지금 혼밥 하십니까?’를 방송한다.

혼자 밥을 먹는 ‘혼밥’ 현상부터, 자신을 ‘혼밥족’이라 칭하는 사람들의 일상 등을 조명한다.

제작진은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혼밥’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1인 가구 중 71.2%가 일주일에 한 끼 이상 혼자 밥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평일 하루 한 끼 이상 혼자 먹는다고 답한 1인 가구의 비율은 41.4%에 달했다,

제작진은 “1990년대만 하더라도 전체 인구의 9.0%에 불과했던 1인 가구는 2013년 기준 25.9%로 크게 증가했다. 최근 들어 20~30대 중 1인 가구의 증가세는 더욱 가파르다”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20~30대의 ‘혼밥’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은 2011년 1월 1일부터 최근까지 SNS에 나타난 ‘혼밥’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혼자 밥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서러워하기보다는 떳떳하게 인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한다. 특히 ‘자발적 혼밥족’들은 같이 밥 먹을 사람도, 시간도, 돈도 있지만 오로지 자신만을 위해 ‘혼밥’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