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BS, ‘일베 마크’ 사과… “무지에서 발생된 일”

SBS, ‘일베 마크’ 사과… “무지에서 발생된 일”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BS 보도국이 지난달 27일 ‘SBS 스포츠 뉴스’ 보도 도중 ‘일간 베스트 저장소’(일베)를 상징하는 마크를 내보낸 것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SBS 스포츠 뉴스 캡처
SBS 스포츠 뉴스 캡처


보도국은 1일 “연세대 마크 사용과 관련해 스포츠 취재부에서 마크 사용을 위해 구글로 검색하던 중 잘못 사용하게 됐다”면서 “무지에서 발생된 일이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해당 보도는 지난 27일 ‘SBS 스포츠 뉴스’ 중 연세대와 고려대의 정기전 결과에 대한 것이다. 내용은 고려대가 연세대에 압승을 거뒀다는 평이한 것이었지만 앵커의 멘트와 함께 등장한 배경 사진에서 연세대 마크가 잘못 사용된 것이다.

정상적인 연세대 마크는 이름의 앞글자를 따 ‘ㅇㅅ’이 새겨져 있다. 하지만 이날 방송에 사용된 마크는 일베를 뜻하는 ‘ㅇㅂ’이 달려 있었다.

SBS는 지난 8월 20일 ‘SBS 8시 뉴스’ 방송 도중 일베에서 사용하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하하는 이미지가 합성된 도표를 사용해 논란을 일으켰었다. SBS는 “문제의 이미지 컷은 워터 마크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미지가 희미하게 합성된 것이었는데 제작 담당자는 이미지를 알아채지 못한 채 컴퓨터 그래픽 제작에 사용했다”고 사과했다. SBS 8뉴스는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법정제재인 ‘주의’ 처분을 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