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반과 가요 둘다 이루마

건반과 가요 둘다 이루마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싫다’ 작곡해 히트… 2일은 피아노 공연

이루마(34)란 이름은 한때 낯설었지만, 이젠 친숙하다. 뉴에이지 피아니스트나 라디오 DJ, 아니면 권상우·손태영 부부의 가족으로 알고 있을 터. 그런데 이루마가 올 초 가요순위 프로그램에 등장했다. 소녀시대, 무한도전팀과 차트에서 경쟁한 백지영의 ‘싫다’가 그의 곡이다.

이미지 확대
이루마
이루마
“2000년 영국에서 귀국한 것도 가요 작업을 하고 싶어서였다. 그동안 제작자들이 (이루마는) 가요는 못 쓰나 보다고 생각했는지 기회가 없었을 뿐이다. 지난해 말 우연히 아는 PD형을 통해 백지영씨 타이틀곡이 안 나왔단 얘길 들었다. 2주 만에 곡을 썼다. 가이드보컬(작곡된 반주음악에 멜로디를 불러주는 것)을 입혀 보냈더니 좋다고 하더라. 하하하.”

차트를 정복하지 못한 아쉬움은 없을까. “히트곡 보증수표인데 나랑 해서 안 되면 큰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도 소녀시대는 ‘넘사벽’(아무리 노력해도 뛰어넘을 수 없다는 뜻으로 ‘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의 준말)이니까 만족한다”며 웃었다. 그의 가요 작곡은 외도가 아니다. 지난해 여름부터 2FACE란 작곡·편곡자와 함께 프로젝트 창작팀 마인드테일러를 결성했다. “사람의 마음을 읽고, 공감되는 음악을 하자는 뜻”이라고 했다.

가요에 대한 동경은 훨씬 오래전에 비롯됐다. 11살 때 영국의 음악 영재 교육기관 퍼셀스쿨로 유학을 떠날 만큼 피아니스트로서의 재능을 인정받았지만, 중·고교 시절에도 팝에 더 관심이 많았다. 킹스칼리지에서 현대음악(클래식) 작곡을 전공했다. 하지만 현대음악에 대한 회의와 함께 더 많은 사람이 좋아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다는 고민은 커졌다. 2000년 귀국 이후 프로듀서 겸 작곡가로 여자 댄스가수를 키워보려고도 했지만 실패했다. 낙심하던 터에 연주 음반을 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았다. 1주일 만에 10여곡을 써서 만든 데모음반이 데뷔앨범(2001년 ‘러브 신’)이 됐다.

그는 “중학교 때 피아니스트로선 한계를 느꼈다. 그런데 친구들이 내게 곡을 만들어 달라더라. 재능은 따로 있었던 셈”이라고 했다. 이어 “(연주음악이) 하고 싶던 일은 아닌데 뭐라도 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그때만 해도 한국에서 연주앨범은 안 된다는 생각이 팽배했는데, 김광민·노영심씨를 보고 희망을 얻었다”고 했다. 물론, 그의 촉촉한 피아노 연주를 좋아하는 팬들이 실망할 필요는 없다. 가요작곡가 이전에 뉴에이지 피아니스트다. 3월에는 독일에서 소니 레이블로 10주년 기념앨범이 발매된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발표한 정규 7집 ‘기억에 머무르다’를 기념한 15개 도시 투어에 이어 2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 선다. 피아노 솔로는 물론, 현악앙상블과 기타리스트, 첼리스트, 보컬리스트와의 협연도 들려준다. 3만 3000~9만 9000원.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3-02-0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