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톨릭 ‘카리타스’ 물 부족 국가 돕기

가톨릭 ‘카리타스’ 물 부족 국가 돕기

입력 2013-01-25 00:00
업데이트 2013-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티오피아·케냐·네팔 등서 급수시설 지원

한국 가톨릭의 공식 해외 원조 기구인 ‘한국카리타스’(이사장 김운회 주교)가 물 부족으로 고생하는 아프리카, 아시아 개발도상국 돕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국카리타스는 특히 아프리카, 아시아 지역의 급수 사업을 바탕으로 한 농업 개발, 생계 자활 사업 등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물 부족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소말리아 지역 주민들이 한국카리타스로부터 급수 시설을 지원받아 기뻐하고 있다. 한국카리타스 제공
물 부족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소말리아 지역 주민들이 한국카리타스로부터 급수 시설을 지원받아 기뻐하고 있다.
한국카리타스 제공


24일 한국카리타스에 따르면 올해 극심한 가뭄으로 물이 모두 말라버린 에티오피아 오로미야 지방의 보셋 와레다 마을에 저수지를 팔 계획이다. 저수지 오염을 막기 위해 각종 약품을 제공하고 지역 주민과 저수지 관리 인력을 상대로 위생 훈련도 실시할 방침이다. 전국에 걸쳐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케냐에는 물탱크 290개를 설치할 작정이다. 물탱크는 주민에겐 식수, 작물 재배지에는 농업용수를 공급한다.

물 부족 해소가 기아 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국카리타스는 주민에게 다양한 농업 기술도 가르치기로 했다. 네팔의 대표적 오지인 신둘리 마을 주민들을 위해 식수원을 개발하고 급수 설비를 갖추는 사업도 펼친다. 국토 대부분이 히말라야산맥 등의 거친 산악 지역인 네팔은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험준한 지형 탓에 안전한 식수에 접근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한편 1979년 국제카리타스 정회원 자격을 얻은 한국 가톨릭은 1993년부터 아프리카, 아시아 개발도상국으로 눈을 돌려 해외 원조 사업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해외 원조 사업을 공식 시작한 1993년부터 2012년까지 총 655개 사업에 300억여원을 지원했다. 지난해만도 48개 사업에 총 34억원이 집행됐다.

한국카리타스 측은 “20∼30년 전만 해도 원조를 받던 나라인데 이제 우리가 원조를 해준다는 데 자부심이 크고 격세지감을 느낀다”며 특히 “긴급 구호 사업을 하다 보니 가장 필요한 게 물이었다”고 말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3-01-2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