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국장 레게’ 밴드 윈디시티의 무대

‘청국장 레게’ 밴드 윈디시티의 무대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 17일밤 ‘스페이스 공감’

수많은 밴드가 태어나고, 또 사라진다. 하지만, 이 밴드만큼 큰 아쉬움을 남긴 밴드도 드물다. 2003년 데뷔앨범 ‘사운드 리노베이츠 어 스트럭처’(Sound Renovates A Structure)를 내놓고는 구성원들의 의견 대립으로 금세 해체한 4인조 밴드 아소토 유니언이다. 그루브한 사운드가 꿈틀대는 타이틀곡 ‘싱크 어바웃 유’(Think about’ chu)는 여전히 명곡 중의 명곡으로 평가받는다. 아소토 유니언의 리더이자 보컬과 드럼을 맡았던 김반장은 2005년 윈디시티란 5인조 레게 밴드를 만들었다. ‘흑색리듬의 본좌’란 별명이 붙었던 김반장에게 레게는 딱 떨어지는 선택이었다.
김반장만큼 레게나 펑크에 대한 이해가 깊은 뮤지션은 국내에 드물다. 또한, 남다른 외모만큼이나 패션감각도 독특하다. EBS제공
김반장만큼 레게나 펑크에 대한 이해가 깊은 뮤지션은 국내에 드물다. 또한, 남다른 외모만큼이나 패션감각도 독특하다.
EBS제공


윈디시티는 1집 ‘러브 레코드’로 2006년 제3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R&B 및 솔 음반부문 밴드로 뽑혔다. 펑키한 리듬과 솔 등 흑인음악에 대한 탐구를 계속하던 김반장과 친구들은 자메이카에서 태동한 레게에 집중했다. 그들은 레게음악의 메시지와 가사를 통해 하나의 질문을 받게 된다. 진정한 음악적 뿌리에 대해.

17일 밤 12시 35분 EBS ‘스페이스 공감’에서 윈디시티는 몸과 마음을 뒤흔드는 흥이 살아있는 레게 음악에 한국의 구수하고 토속적인 향취를 담아낸 ‘청국장 레게’를 들려준다.

지난해 발표한 미니앨범 ‘모십니다’를 비롯한 그들의 대표곡과 더불어 영국밴드 라디오헤드의 리더 톰 요크의 ‘오징어춤’을 슬로비디오로 보는 듯한 착각이 들게 하는 김반장의 엉거주춤한 춤도 볼 수 있다. ‘어지러운 사바세계 여기 이곳에/부대끼고 상처주고 상처를 받고/너와 내가 그렇고 그렇게 살아왔지만/오늘만은 우리 함께 만나렵니다/울고불고 세상에 나와 눈을 떠보니/당최 알 수 없는 모습들뿐이네/기왕 간거 한평생 나는 무얼 할런가/여기 그대들 앞에서 노래하며 모시렵니다’ 같은 김반장 특유의 노랫말이 느릿한 레게리듬에 얹혀진다.

이날 무대에선 재즈 보컬리스트 신소이의 노래도 들을 수 있다. 2006년 미국 유학을 떠났던 그는 버클리 음대와 뉴욕시립대 퀸스 컬리즈 대학원을 거치면서 폭넓은 경험을 쌓았고, 음악적 시야도 넓혔다.

2012년, 신소이는 귀국 후 발표한 ‘더 송 이스 유’(The Song is You)로 국내 재즈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명료한 음정을 바탕으로 리듬감, 호흡, 즉흥성 등 재즈 보컬의 덕목을 유려하게 수행하는 게 신소이의 장점이다. 침착하게 흐르다가 언제라도 돌변할 준비가 되어 있는 변화무쌍한 연주 앞에서 신소이는 마디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기면서 섬세하게 노래한다. 한 차례라도 음정이 흔들리면 곡 전체가 무너져버릴 위험까지 감수하면서 불협과 화음을 자유롭게 넘나든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3-01-17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