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뉴스> 스위스 디자인 첫 한국 나들이[동영상]

<동영상 뉴스> 스위스 디자인 첫 한국 나들이[동영상]

입력 2012-03-26 00:00
수정 2012-03-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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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는 국내 최초로 ‘스위스 디자인 어워즈’ 후보 및 수상작을 전시했습니다.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참가와 한국-스위스 수교 50주년을 기념하여 치러진 이번 행사는 ‘2012년 월드투어’ 첫 행선지로 한국을 택했다고 합니다.





“사실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오고 싶었다. 그 이유는 한국에는 디자인을 이해는 인구도 많고, 또 디자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열정 또한 뛰어난 국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기 오게 되어 정말 기쁘다.” [미쉘 후터(40)/큐레이터]

청년은 IT기술을 노년은 삶의 노하우를 서로에게 전수하는 등 각자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노년층과 청년층이 함께 어울려 유대감을 형성하여 만든 디자인.

가구처럼 크기가 작지 않은 제품을 운반 시 발생하는 탄소문제와 배송 지연 문제 등을 막기 위해 고객이 주문한 지역에서 생산하여 배송하고, 받은 상품은 조립식으로 설계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도 있습니다.

또 환경을 생각해 화물차용 방수포와 자동차 좌석 벨트 등을 재활용해 만든 가방, 목재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한 휘어지는 나무 등 전시된 20여점의 작품들은 실용과 지속성을 강조하면서 디자인 그 이상의 다양한 매력이 있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독특하고 일반 된 특징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명료함, 정직성, 작품의 우수한 품질이라고 생각한다. 스위스 디자이너들은 충분히 개발되지 않은 상품이 시장에 나오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하기 때문에 기능성과 내구성 등 상품으로써 완벽한 가치를 지니기 전까지는 시장에 내놓지 않는다.”[미쉘 후터(40)/큐레이터]

이러한 측면에서 스위스의 작품들은 한국의 디자인과 많은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제작 공정에 있어서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이다. 즉 최상의 품질을 만드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 비슷하다. 그 이유는 두 국가가 모두 수출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상품을 내놓았을 때 자랑스럽고, 상품 평판이 나쁘지 않은 제품이 되길 원하는 것 같다.

단순히 비유하자면, 어떤 디자인 상품의 경우 굉장히 빨리 만들어졌고, 또 그만큼 화려해서 눈길을 끌지만 오래가지 않는 것들이 있다. 또한 그다지 필요하지도 않은 상품임에도 사람들의 눈길만 끄는 상품들이 있는데 한국 사람들도 별로 좋아하지 않고, 스위스에서는 더더욱 환영받지 못하는 디자인 이다.” [미쉘 후터(40)/큐레이터]

‘서울에서 스위스를 만나다’라는 프로그램 일환으로 스위스 대외홍보처와 대사관 주관 하에 진행된 이번 행사는 서울시와 파트너십을 맺고, 22일부터 5월 초까지 세종문화회관과 KT&G 상상마당에서 차례로 진행됩니다. 서울신문 성민수입니다.

글 / 성민수PD globalsms@seou.co.kr

영상 / 장고봉PD goboy@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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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위스 디자인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림과 동시에 국제 디자인 산업 교류 증진을 위해1991년 처음 시작됐으며, 디자이너·기업 및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마다 공모전을 개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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