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례상에 고기 내리고 술 대신 차

차례상에 고기 내리고 술 대신 차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계종, 불교식 차례 시연회

명절 차례상은 죽은 사람에게나 산 사람에게나 입맛 쩝쩝 다실 수 있는 즐거움이다. 좌포우혜며, 어동육서, 조율이시, 홍동백서 등 따져가며 일년에 몇 차례 볼 수 없는 산해진미들이 차례상 위에 가득 놓여진 덕분이다. 그런데 이 명절 차례상에 고기를 놓지 말자고? 게다가 술도 따라 놓지 말자고?

이미지 확대
차례(茶禮)라는 것의 전통적 개념이 ‘차(茶)를 올리면서 드리는 예(禮)’임을 감안하면 우리 조상들은 차를 올리며 예를 드렸던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불교식 계율이 더해져 고기와 생선을 놓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 불자 생활실천운동 차원에서 진행되는 불교식 차례상의 바뀐 모습이다.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이 주최하고 명원궁중다례원, 조계종 중앙신도회 불교생활의례문화원이 주관하는 ‘불교식 명절 차례 시연회’가 26일 오후 서울 견지동 조계종 전법회관에서 열린다. 명절 차례상 시연회 이후 다도 전문가인 김의정 중앙신도회장, 구미래 불교 상제례문화연구위원단 등이 참석하는 토론회도 준비돼 있다.

불교식 명절 차례의 기본 상차림은 향, 초, 꽃, 차, 과실, 밥 등 육법 공양물과 국, 3색 나물, 3색 과일이다. 나머지 음식은 지역 환경이나 개별 가정 형편에 맞게 차리면 된다. 특히 생명을 존중하는 불교 계율에 따라 육류와 생선은 제외하고, 술 대신 차를 올리는 것이다.

재가불자들은 그동안 불교식 차례를 지내왔지만 통일된 지침이 없어 차례의 절차 역시 제각각이었다. 시연회와 토론회를 마친 뒤 재가불자들의 뜻이 모아지면 수정 보완을 거쳐 종단 차원에서 불교식 재가 제사·차례 상차례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재우 불교생활의례문화원 사무국장은 25일 “차례의 기본 정신은 조상님을 추모하고 가족의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 역시 중요하지만 핵 가족화, 여성 호주제 등과 같이 사회가 바뀌어감에 따라 간편한 의례 절차와 상차림이야말로 우리 시대의 화두”라고 말했다.

박록삼기자 youngtan@seoul.co.kr
2011-01-26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