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극 리뷰]이기동 체육관

[연극 리뷰]이기동 체육관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색 ‘권투’소재 장삼이사들의 분투기

누구나 가슴 속 한구석에 뿌듯한 시간, ‘전성기’를 지니고 산다. 사회적으로 성공했든 그러지 않든 말이다. 힘들고 지친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도 잘나갔던 한때를 생각하면 순간, 행복해지기 마련이다.

이미지 확대
연극 ‘이기동 체육관’(손효원 연출, 아시아브릿지컨텐츠 제작)에는 두 명의 이기동이 등장한다. 장삼이사(張三李四)의 이기동(김수로·김서원) 청년과 1980년대 최고의 권투 챔피언이었던 이기동(김정호) 관장이 그 주인공이다. 이기동 관장은 자신과 같은 길을 걷다 링 위에서 쓰러져 죽은 아들로 인해 아픈 상처를 안고 살아간다. 그에게 있어 과거 전성기는 상처를 덧나게 하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권투를 하고 싶다며 체육관에 청년 이기동이 찾아온다. 청년 이기동에게 있어 왕년의 권투 스타 이기동은 어린 시절의 꿈이자 희망이었다. 아직도 그에게 이기동 관장은 오래된 영웅, 그 이상이다.

권투뿐 아니라 인생 전체를 포기해 버린 관장 이기동은 그런 청년 이기동을 만나면서 칙칙했던 생활에서 벗어나게 된다. 30년 가까이 묻혀 있던 두 사람의 인연이 조금씩 드러날수록 체육관은 밝은 희망의 공간으로 변모한다.

체육관에 모여드는 인물들도 하나같이 주변 어디에선가 본 적이 있는 보통 사람들이다. 상사에게 연일 혼나는 소심한 직장인, 친구들에게 맞기 싫어 권투를 배우는 여고생, 다이어트를 위해 체육관을 찾은 노처녀 등등. 아버지에 대한 애증으로 권투시합에 도전하는 이기동 관장의 딸 연희도 특유의 매력으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배우들은 1시간 40분 내내 진짜 땀을 흘리며 권투의 모든것 을 보여 준다. 관객들은 코를 찌를 듯한 땀냄새에 취해 울고 웃는다. 이기동 관장과 딸 연희의 묵은 갈등이 해소되는 장면에선 배우도, 관객도 한마음이 돼 눈물을 흘린다. “권투는 정직한 거야. 평등하지. 똑같은 체중에, 똑같은 기술에, 똑같이 빤스만 입고 한판 뜨는 거야.”, “쓰러지면 스스로 일어나야 하는 거야.” 등 권투를 인생에 비유한 명 대사들은 스리슬쩍 관객의 가슴 속에 스며든다.

2009년 서울 대학로소극장에서 초연된 ‘이기동’은 연극에서 다루기 힘든 권투라는 소재를 이용해 호평받았다. 공연이 끝날 무렵이면 마치 경기를 끝낸 선수에게 보내듯 객석에서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가 터져 나온다. 다음 달 26일까지 동국대학교 이해랑 예술극장. 2만 2000~5만 5000원. (02)2260-8901.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1-01-2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