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전 애니메이션 디즈니 피터팬·덤보, 인종차별 경고문·7세 이하 시청 차단

고전 애니메이션 디즈니 피터팬·덤보, 인종차별 경고문·7세 이하 시청 차단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3-11 22:16
업데이트 2021-03-12 0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즈니플러스
디즈니플러스
미국 월트디즈니가 애니메이션 고전으로 손꼽히는 ‘피터팬’에 인종차별 경고를 붙인 데 이어 7세 이하 어린이의 시청을 차단했다.

디즈니의 동영상 스트리밍 자회사 디즈니플러스는 1953년 제작된 피터팬이 인종차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며 7세 이하 어린이 계정으로는 볼 수 없도록 했다고 10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이 보도했다. 앞으로 어린이를 위한 동영상 콘텐츠 메뉴에서 삭제되며 7세 이하 아동에게 이 만화를 보여 주려면 성인 계정으로 전환해야 한다. 앞서 디즈니는 피터팬을 포함해 ‘아기 코끼리 덤보’, ‘아리스토캣’, 실사영화 ‘로빈슨 가족’에도 인종차별 경고 문구를 부착하고 7세 이하 아동이 볼 수 없도록 했다.

디즈니 측이 이 조치를 한 것은 과거 만들어진 만화들이 잘못된 고정관념을 담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디즈니는 자사 홈페이지 ‘이야기는 중요하다’(Stories Matter) 페이지에서 “스토리텔러로서 우리는 영감을 주고, 세상의 다양한 목소리와 관점을 의도적으로 옹호할 책임이 있다”며 어떤 점이 잘못됐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피터팬의 경우 “원주민의 다양성과 진정한 문화 전통을 반영하지 않았다. 만화에서 인디언은 이해할 수 없는 언어로 말하는 것으로 그려진다”고 봤고, 덤보에서는 얼굴이 검게 그을리고 누더기를 걸친 백인이 남부 농장의 흑인 노예를 흉내 내고 조롱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또 덤보를 도와주는 까마귀의 이름이 ‘짐 크로’인데, 과거 흑인에 대한 차별을 정당화한 법인 ‘짐 크로 법’에서 따왔다.

아리스토캣에서는 눈꼬리가 치켜 올라가고 뻐드렁니를 가진 고양이와 서툰 영어 억양에 젓가락으로 피아노를 치는 고양이가 등장해 아시아인에 대한 비하라고 지적받았다.

디즈니는 “이런 고정관념은 당시에도, 지금도 잘못”이라며 “우리는 이 콘텐츠를 제거하기보다는 유해한 영향을 인정하고, 그로부터 대화를 촉발해 더 포용적인 미래를 함께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3-1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