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간 함락·헤즈볼라 재등장… 바이든 꼬이는 ‘전장 탈출’ 작전

아프간 함락·헤즈볼라 재등장… 바이든 꼬이는 ‘전장 탈출’ 작전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8-08 22:20
업데이트 2021-08-09 0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레반, 하루도 안 돼 아프간 도시 4곳 점령
헤즈볼라는 15년 만에 이스라엘 공격 시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전장 탈출’ 작전이 꼬여 가는 분위기다.

당장 아프가니스탄이 심각해졌다. 지방 주요 도시 4곳이 탈레반의 공세를 받고 며칠 만에 잇따라 함락돼 충격을 주고 있다. AFP 등에 따르면 7일(현지시간) 주즈잔주(州)의 주도 셰베르간이 함락됐고, 전날엔 님루즈주의 주도 자란즈도 탈레반이 장악했다.

이어 8일엔 북부 주요 도시 쿤드주, 사르에풀 등 2개 주도가 차례로 탈레반 손에 넘어갔다. 전통적으로 반(反)탈레반 세력이 강했던 북부 지역 도시마저 탈레반에 함락된 것이다. 아프간에는 총 34개의 주가 있다.

탈레반이 함락한 도시 중 자란즈에서는 전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AFP가 전했다. 탈레반이 공격하기도 전에 대부분 무기와 옷을 내려놓고 도주했다고 한다. “심지어 탈레반은 정부군과 관계자들이 가족과 함께 이란으로 도주하는 것을 허용하기도 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탈레반의 활동을 추적해 온 한 민간재단에 따르면 “아프간 407개 지역 가운데 탈레반이 219개 지역을 장악하고 있으며 나머지 지역도 경합 중”이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미국과 영국은 자국민에 대한 철수를 권고했다.

레바논에서는 과격 무장 정파 헤즈볼라가 15년 만에 이스라엘을 공격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헤즈볼라는 6일 이스라엘 북부를 겨냥해 모두 19발의 로켓포탄을 발사했다. 국경을 넘어온 16발 중 10발은 아이언 돔 미사일에 요격됐고 나머지 6발은 공터에 떨어졌다고 이스라엘군은 밝혔다. 헤즈볼라는 2006년 2차 레바논 전쟁 이후 처음으로 자신들이 이스라엘을 상대로 포격했다는 사실을 공식화했는데, 현지 일간 하레츠는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공격을 시인한 것이 공격 자체보다 더 큰 문제”라고 했다.

사예드 하산 나스랄라 헤즈볼라 지도자는 “헤즈볼라는 이스라엘과의 어떤 전쟁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지금도 완벽하게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레바논의 알마나르TV가 보도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8-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